[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26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2.1.26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26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2.1.26

[천지일보=원민음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31일 청년 3대 공정정책으로 사법시험 일부 부활, 대학수학능력시험 정시 확대, 청년 공정채용 확대 등을 약속했다.

이 후보는 이날 자신의 SNS를 통해 “성장회복으로 기회총량을 늘려 공정하고 합리적인 경쟁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바로 정치의 역할이자 우리 기성세대의 책임”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청년을 만나는 일정이 많은데 매번 안타깝고 송구하다. 절박하지 않은 청년이 없고, 사연 없는 청년이 없다”면서 “기회가 없는 삶, 희망이 없는 미래 속에 청년들은 차별과 희생을 강요당하고 편을 갈라 전쟁을 치르며 하루하루를 고통 속에 보내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민주당과 현 정부에 불만을 충분히 이해한다. 그래서 미안하고, 또 미안하고, 또 미안하다”고 사과했다.

이 후보는 “사법시험을 일부 부활시키겠다”며 “법학전문대학원(로스쿨)과 병행해 예외적으로 학력 제한 없이 법조인이 될 수 있는 길을 열겠다”고 약속했다.

이 후보는 대입 정시 비율 조정도 공약했다. 그는 “정시와 수시 어느 것도 완전하지 않아 입시방식이 과편향되면 제도불신의 원인이 된다”며 “수시 비중이 과도한 학교, 학과는 정시 비중을 충분히 늘리겠다. 수시전형공정성 점검기구도 설치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실력에 따른 공정채용을 보장하기 위해 학력, 출신, 성별, 신체조건과 가족관계 등을 이력서에 기재할 수 없도록 하는 공정채용제도를 공공영역부터 확대하겠다”면서 “공정채용시행시 가산점 부여 등 인센티브 부여로 민간 확산을 추진하겠다”고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