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핵발전소 수명연장과 신규설치 반대 울산시민공동행동 등 환경단체 회원들이 1일 울주군 서생면 서생면사무소 앞에서 신고리원전 5, 6호기 건설 반대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백하나 기자] 오는 2018년 신고리원전 5, 6호기 건설을 앞두고 1일 열린 주민설명회에서 지역 주민들의 피해 보상 대책 요구가 빗발쳤다.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은 1일 한국수력원자력은 1일 울주군 서생면 서생면사무소에서 참가 주민 400명을 대상으로 ‘환경영향평가 초안 주민설명회’를 진행했다.

한수원은 원전을 건설하는 과정에서 소음·분진 등 각종 공해 발생 가능성과 대책 등을 약 20여 분 가량 브리핑했다. 그리고 이어진 질의 순서에서 주민의 보상요구가 잇따랐다.

주민들은 기후ㆍ환경변화로 발생할 수 있는 과수피해와 이주문제를 예로 들어 한수원 직원을 향해 비난을 퍼부었다.

한 주민은 “이번 설명회에 교통영향평가가 빠졌다. 원전에서 나오는 온배수가 바다와 기후에 미치는 영향과 신리주민 이주대책 등도 포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생면 원전대책위원회 이용진 위원장은 “설명회로는 도로망 확충과 기후변화에 따른 지역 환경 변화 등을 충분히 알 수 없다”며 “주민과 지자체, 한수원 등이 참여하는 대토론회를 하자”고 제안했다.

한수원 관계자는 “이번이 초안 설명회인 만큼 이 자리에서 나온 요구안을 받아들여 최종 설명안을 작성하겠다”며 “신리주민 전체 이주 방안을 추진 중이며 대토론회도 개최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설명회에 앞서 수명연장과 신규설치 반대 울산시민공동행동을 비롯한 환경단체가 서생면사무소 앞에서 신고리 5, 6호기 건설 중단을 요구하며 기자회견을 열었다.

또 같은 날 울주군 온양읍과 온산읍 지역에 근거를 둔 원전대책위원회는 주민 300여 명이 참가한 가운데 간절곶에서 신고리원전 5, 6호기 건설과 고리원전 1호기 수명연장에 반대하는 집회를 열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