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31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소확행 국민공모 캠페인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제공: 민주당 선대위) ⓒ천지일보 2021.12.31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31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소확행 국민공모 캠페인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제공: 민주당 선대위) ⓒ천지일보 2021.12.31

[천지일보=원민음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NFT(대체불가능한 토큰), 가상자산 등을 이용해 MZ세대를 공략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2일 민주당 선대위는 이재명 대선 후보의 선거자금 펀딩 참여자들에게 NFT를 발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펀딩은 기부와 달리 돈을 빌려주고 돌려받는 채권 약정 방식으로 이뤄진다. 이 과정에서 선대위는 약정서를 NFT로 제공할 방침이다.

NFT는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예술품, 부동산, 디지털 콘텐츠 등 자산에 고유한 인식 값을 매긴 것을 말한다. 이를 통해 특정인이 디지털 콘텐츠의 원본을 소유할 수 있다.

약정서로 발행되는 NFT에는 이 후보의 이미지와 정책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선대위는 해당 NFT가 새로운 형태의 메시지 전달 창구가 되는 동시에 펀딩 참여자에게는 의미 있는 기념품이 돼 2030세대가 펀딩에 널리 참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2030 세대가 가상자산이나 NFT, 메타버스 같은 4차 산업 기술에 관심을 두기에 이 같은 펀딩 방식으로 표심을 공략하겠다는 것이다.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선거자금을 모금하는 방식을 제안한 이 역시 선대위에서 미래경제위원장을 맡은 이광재 의원인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지난해 30일 이 의원은 이달 중순부터 가상자산으로 후원금을 받고 NFT로 영수증을 발행하는 프로젝트를 시작하겠다고 선언한 바 있다.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 등 가상자산으로 후원받고 NFT 영수증을 발행하는 시스템을 갖추는 것이 골자다.

후원받은 가상자산은 거래소를 통해 원화로 환전해 후원회 원화 통장으로 입금된다. 이후 공직선거법 및 정치자금사무관리규칙에 따라 관리·집행된다. 영수증은 NFT로 발행돼 후원자 이메일로 전송된다.

선대위는 NFT 모금을 준비해 오며 이러한 방식이 공직선거법이나 정치자금법에 어긋나는지 등을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검토해 달라고 요청했고 ‘문제가 없다’는 답변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또 선대위 디지털대전환위원장인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역시 지난달 30일 페이스북의 ‘가상자산 거래소 폐쇄 반대’ 포스팅을 NFT로 발행한 바 있다.

이러한 민주당의 NFT 접목 행보는 이 후보의 구상과도 일치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이 후보는 지난달 21일 게임 유튜브채널 ‘김성회의 G식백과’에 출연해 “흐름에 끌려갈 게 아니라 우리가 앞서고 선도할 필요가 있다”며 “실체로 존재하는 것을 부정하면 쇄국정책하는 꼴이 된다”고 언급했다.

또 P2E(Play to Earn, 놀면서 돈을 버는 행위)에 대해서도 “세계적인 흐름인 만큼 나쁘게 볼 필요는 없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