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명기→강경선→郭부인ㆍ주변인물→郭 차례
2억 출처 샅샅이 "깔끔하게 밝히겠다"

(서울=연합뉴스) 서울시교육감 후보단일화 뒷거래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31일 곽 교육감의 부인 정모씨를 비롯해 돈거래 및 단일화 과정에 관여한 주변인물들을 잇달아 소환함에 따라 수사의 최종 타깃인 곽 교육감 소환이 초읽기에 들어갔다.

검찰수사는 문제의 2억원이 전달된 경로를 역추적해 들어가는 방향으로 전개돼 왔다.

2억원의 최종 종착지인 박명기 서울교수 교수가 지난 26일 가장 먼저 체포돼 조사받은 뒤 구속됐고 이어 양측으로 돈이 전달된 중간 경로에 위치한 강경선 한국방송통신대 교수가 체포됐다가 조사를 받고 이날 오후 풀려났다.

이어 강 교수에게 건너간 돈의 일부인 3천만원을 본인 계좌에서 인출한 곽 교육감의 부인과 주변인물들이 조사를 받는 수순을 밟은 셈이다. 따라서 다음은 당연히 2억원의 출발점에 있는 곽 교육감 차례일 수밖에 없다.

곽 교육감 소환 일정에 대해 검찰 관계자는 "관련자라든지 어느 정도 다 조사하고 나서 교육감도 부를 필요가 있으면 자연스럽게 부르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검찰은 굳이 날짜를 못박지 않았지만 이르면 이번 주말께 조사가 이뤄질 전망이다.

수사팀은 곽 교육감 소환에 대비해 이미 충분히 '예열'을 해둔 상태다.

소환에 응하면 지난해 선거에서 진보진영 후보 단일화가 이뤄진 과정과 단일화의 대가로 금품과 직(職)을 주기로 했는지, 2억원을 어떻게 조성했는지 등을 캐묻기로 하고 핵심 포인트마다 충분한 증거자료를 확보해뒀다.

수사 관계자는 "인적, 물적 증거가 이미 상당수 확보돼 있다"며 자신감을 드러냈다.

지난 28일 자청한 기자회견에서 `선의의 지원'이라며 대가성을 부인했던 곽 교육감은 2억원의 출처를 일체 함구한 채 검찰수사에 대비해왔다. 곽 교육감 측은 검찰이 수사내용을 언론에 흘려 피의사실을 공표하는 것 같다며 '신경전'도 벌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관계자는 이와 관련 "수사내용에 대해서는 단 한마디도 외부에 공표된 것이 없다. 수사하는 입장에서 보도되지 않는 것이 가장 좋다. 검찰이 언론플레이를 한다는 건 이해할 수 없다"고 반박했다.

검찰은 곽 교육감이 전달한 돈의 대가성에 대해서는 충분히 자신하는 만큼 현재 수사력은 2억원을 조성한 경위를 밝히는 데 모아지고 있다.

만일 곽 교육감이 전달한 돈에 개인자금으로 볼 수 없는 돈이 섞여 있다면 향후 수사 방향이 완전히 달라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2억원의 출처를 두고 일각에서는 공금 성격의 돈이 섞여들어갔거나 제3자 또는 외부단체에서 자금 지원을 받은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뭐든지 깔끔한 것이 좋다. 수사에 필요한 범위 내에서는 (자금 출처를) 밝히려고 노력하고 있다"며 2억원의 출처를 샅샅이 뒤지고 있음을 시사했다.

검찰은 또 수사가 곽 교육감을 직접 겨냥하게 됨에 따라 일각에서 일고 있는 표적ㆍ보복 수사 논란에 대해서도 경계하고 있다.

수사 관계자는 "선관위에서 수사자료가 왔을 때는 돈을 받은 시기가 확정되지 않아 공소시효가 매우 임박했다고 봤다. 그래서 과연 투표에 영향을 주지 않게 수사하는 것과 공소시효를 맞추는 것 중 어느 쪽이 맞는지 고민을 많이 했다"며 "사실관계 확정이 어떻게 될지 몰랐지만 내사를 하는 상황에서도 주민투표 전에 (수사사실을) 까는 것은 맞지 않다고 생각했다"고 의혹을 일축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