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은행 ⓒ천지일보DB
하나은행 ⓒ천지일보DB

[천지일보=김누리 기자] 하나은행은 조직을 효율을 높이고 핵심성장부문 강화를 통한 협업 시너지 확대를 주요 방향으로 하는 임원 인사를 단행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조직개편 및 인사로 기존 16개 그룹, 21개 본부·단, 60개 섹션에서 13개 그룹, 26개 본부·단, 55개 섹션으로 재편됐다. 이를 통해 소통과 협업체계를 강화하는 한편 유기적이고 효율화된 조직으로 시너지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은행의 핵심성장부문을 강화하기 위한 조직개편도 이뤄졌다. 영업 역량을 집중하고 실행력을 강화하기 위해 영업조직의 의사결정 단계를 축소했다. 이로써 기존 3단계 조직에서 2단계 조직으로 축소됐다.

자산관리그룹은 WM(자산관리)본부, 연금사업본부, 신탁사업본부, 투자상품본부 등 4개로 확대 개편했다. 디지털리테일그룹 산하에 ‘DT(디지털전환) 혁신본부’를 신설해 은행 디지털전환의 콘트롤 타워 기능을 강화했다.

이는 하나금융의 2022년도 중점추진 항목 중 하나인 ‘디지털 퍼스트’를 실현하기 위한 조치다. 성공적 디지털 전환의 핵심 기반인 인재, 기술, 조직, 기업문화의 혁신을 통해 시장 선도적인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을 구현하고, 개방형 생태계를 확대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브랜드본부 내 홍보섹션에선 ‘브랜드전략섹션’을 별도로 분리해 조직 운영을 더욱 전문화했다.

또 수평적 조직 및 일하는 방식 혁신을 위해 플랫폼 조직을 확대 적용한다. 조직개편과 함께 이뤄진 임원 인사는 여성 리더를 전진 배치하는 데 주안점을 뒀다.

그룹 내 차세대 여성 리더 육성 프로그램인 ‘하나 웨이브스(Hana Waves)’ 1기 수료자 중 박영미 손님행복본부장 및 고금란 영업지원본부장 등 2명을 여성 본부장으로 선임했다.

김소정 디지털경험본부 부행장, 이인영 소비자보호그룹 상무, 김미숙 연금사업본부장까지 포함한 여성 임원 및 본부장은 총 5명으로, 모두 1970년대생이다.

하나은행은 “이번 조직개편 및 임원 인사로 새로운 10년을 준비하는 대응 체계를 구축함으로써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할 것”이라며 “또한 고객, 주주, 직원, 공동체를 아우르는 모든 이해관계자의 가치를 제고해 이들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하 하나은행 인사 명단.

<승진>

◇ 부행장

▲ 경영지원그룹 겸 청라HQ추진단 박병준 ▲ CIB그룹 성영수 ▲ Biz.혁신그룹 안선종 ▲ 여신그룹 전우홍

◇ 상무

▲ 정보보호본부 박태순

◇ 본부장

▲ 자금시장본부 강영수 ▲ 영업지원본부 고금란 ▲ 글로벌영업본부 김상수 ▲ 충청영업그룹소속 김세용 ▲ 영업그룹소속 김용석 ▲ 여신관리본부 김호만 ▲ 영업그룹소속 문성혁 ▲ 손님행복본부 박영미 ▲ 영업그룹소속 이병직 ▲ Borrowing본부 이선용 ▲ 영업그룹소속 이은배 ▲ 신탁사업본부 이재철 ▲ DT혁신본부 정재욱 ▲ 업무지원본부 정필호 ▲ 검사섹션 조웅제 ▲ WM본부 조윤식 ▲ 글로벌사업본부 황효구

<신규 위촉>

◇ 부행장

▲ 리스크관리그룹 김주성

<전보>

◇ 부행장

▲ 경영기획그룹 남궁원 ▲ 영업그룹 이호성

◇ 상무

▲ 소비자보호그룹 이인영

◇ 본부장

▲ 외환사업본부 김익현 ▲ 투자상품본부 심기천 ▲ 영업그룹소속 양동원 ▲ 충청영업그룹 이성진 ▲ ICT리빌드본부 이주환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