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관계 로비 수사 탄력받을 듯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검찰이 부산저축은행 핵심 로비스트인 박태규(71) 씨에게 30일 알선수재 혐의로 구속 영장을 청구했다. 이로 인해 그동안 답보상태에 있던 정관계 로비 의혹 수사도 탄력받을 것으로 보인다.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최재경 검사장)는 부산저축은행그룹으로부터 구명 로비청탁과 함께 거액의 금품을 받은 박 씨가 접촉한 정관계 인사 가운데 10여 명을 우선 조사대상으로 분류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박 씨의 통화내역 등을 조회한 결과 자주 통화한 것으로 드러난 고위급 인사 10여 명이 로비 대상이 됐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박 씨의 관련 행적 등을 파악하는 데 수사력을 모으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검찰은 박 씨가 영남지역 여권 인사 또는 구여권의 유력 정치인과 평소 친분이 두터웠던 사실에 주목, 박 씨가 귀국하기 이전부터 통화내역 조회 등을 통해 접촉 대상자들을 파악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박 씨와 관련된 로비 의혹 수사에 본격 착수해 유력한 로비 대상으로 파악된 정관계 인사들과 접촉한 구체적인 경위 등을 직접 추궁할 방침이다.

검찰은 이미 부산저축은행 경영진을 통해 박 씨에게 15억 원을 로비자금으로 건넸다는 진술을 확보했다.

검찰은 이 자금 가운데 상당 부분이 실제 정관계 인사들에게 청탁 대가로 건네졌을 것으로 보고 자금 흐름을 좇고 있다.

또한 박 씨는 지난해 6월 부산저축은행이 포스텍과 삼성꿈나무장학재단으로부터 1000억 원의 투자금을 받도록 해주는 대가로 6억 원을 받아 챙긴 혐의를 받고 있다.

그러나 박 씨는 검찰에서 투자 유치에 개입하지 않았다며 혐의를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박 씨는 김두우 청와대 홍보수석과 지난해 수십 차례에 걸쳐 통화한 것으로 알려져 검찰이 이 부분에 대해서도 사실 관계를 파악한다는 방침이다.

박 씨는 부산저축은행 수사가 시작되기 직전인 지난 3월 캐나다로 출국해 도피생활을 해 왔다.

박 씨에 대한 구속 여부는 31일 오후 3시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리는 영장실질심사에서 결정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