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곽노현 교육감이 30일 오후 점심식사를 위해 종로구 서울시교육청을 빠져나가고 있다. 곽 교육감은 여전히 기자들의 질문에 단 한 마디도 하지 않았다. (연합뉴스)
檢 “박명기, 대가성 있다” 진술 확보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곽노현 서울시교육감의 검찰소환이 초읽기에 들어갔다.

검찰은 곽 교육감의 측근인 강모 교수를 체포하고, 또 돈을 받은 박명기 교수를 구속하면서 곽 교육감의 소환이 급물살을 타고 됐다. 서울시 교육감 후보 단일화 과정에서의 돈거래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은 이번 주 소환을 통보할 예정이다.

검찰은 곽 교육감의 부탁으로 경쟁후보였던 박 교수에게 2억 원을 전달한 혐의로, 강 교수를 29일 체포해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했다. 곽 교육감이 교육감 후보였던 박 교수에게 전달한 2억 원이 후보 사퇴에 따른 대가였다는 진술을 박 교수로부터 검찰이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지난 26일 박 교수 자택과 연구실을 압수 수색하면서, 대가성을 입증할 의미 있는 증거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여기에는 후보 단일화 과정을 정리한 문건과 녹취록 등이 포함돼 있다.

지난해 교육감 선거에 출마한 박 교수는 후보를 사퇴해 진보진영 후보를 단일화해주는 대신, 곽 교육감의 측근 강모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수 등을 통해 올해 2~4월 2억 원 상당의 금품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박 교수는 애초 교육감 후보 사퇴에 대한 대가로 곽 교육감 측에 7억 원을 요구했다가 결국 2억 원만 받은 것으로 검찰은 파악하고 있다.

박 교수에게 금품을 건넨 혐의로 이틀째 조사를 받은 강 교수는 검찰로부터 돈을 건넨 경위와 출처 등 돈을 건넨 이유가 후보 단일화에 대한 대가성 여부였는지 추궁당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또 곽 교육감이 건넨 돈 2억 원의 출처를 밝히기 위해 계좌 추적에도 힘을 쏟고 있다.

검찰은 강 교수뿐만 아니라 계좌 추적 상으로 자금 흐름에 관여한 인물에 대해서는 이번 주 중 모두 불러 조사한 뒤 곽 교육감을 소환 조사할 방침이다.

앞서 사퇴거부 의사를 밝힌 곽 교육감은 30일 아침 출근길에 취재진으로부터 “입장을 밝혀달라” “거취는 정했는가” 등 심경을 묻는 질문을 받았으나, 아무런 대답을 하지 않은 채 굳은 표정으로 9층 집무실로 향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