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는 10일 세계인권선언 73주년을 맞아 제3회 인천인권옹호자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사진은 인천광역시청 전경 (제공: 인천시청)ⓒ천지일보 2021.12.10
인천시는 10일 세계인권선언 73주년을 맞아 제3회 인천인권옹호자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사진은 인천광역시청 전경 (제공: 인천시청)ⓒ천지일보 2021.12.10

인천인권옹호자 컨퍼런스 개최

“인권위 의장도시, 모범 보여야”

“사회적 약자 목소리 존중할 것”

[천지일보 인천=김미정 기자] “인권은 다름을 인정하고 존중함을 기본으로 하며, 포섭이 아닌 포용을 기본으로 합니다.”

윤대기 인천시 인권위원장은 10일 남동구 샤펠드미앙 2층에서 열린 인천인권옹호자 컨퍼런스에서 “포용은 남을 너그럽게 감싸 주거나 받아들임을 의미하고 포섭은 상대편을 자기편으로 감싸 끌어들 때를 의미한다. 현 시기 우리는 우리에게 포용이 필요하고, 우리사회가 포용사회로 나아가야함을 공감하고 있다”며 인사말을 통해 이같이 말했다.

그는 2019년 출범한 인천인권위의 지난 3년여 동안 활동 상황을 설명하면서 인천시청에 인권상담실이 설치돼 있으며, 인천체육인과 사회복지종사자 등에 관한 인권 조례가 시행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윤 위원장은 “인천시의 10개 군·구 중 아직 인권기본조례가 제정되지 않은 남동구, 계양구, 중구, 강화군, 옹진군에도 하루 속히 인권기본조례를 제정해 인권전담조직이 활동하기를 바란다”며 “이를 위해 인천시도 적극 독려·지원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인천시는 2021년 30여개 인천인권단체네트워크 출범 이후 상황을 공유·소통·협력·연대하고 있으며, 2022년 1월부터 전국광역지자체 인권위원회 협의회 의장도시로 선정됐다.

윤 위원장은 “내년 한해 의장도시의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 만큼 인권도시로서 모범적인 활동을 보여줘야 한다. 포용과 인권도시로 나아가기 위해 소통과 연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인천시는 10일 세계인권선언 73주년을 맞아 제3회 인천인권옹호자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인천시는 10일 세계인권선언 73주년을 맞아 열린 제3회 인천인권옹호자 컨퍼런스에서 표창을 수여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 인천시청) ⓒ천지일보 2021.12.10
인천시는 10일 세계인권선언 73주년을 맞아 열린 제3회 인천인권옹호자 컨퍼런스에서 표창을 수여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 인천시청) ⓒ천지일보 2021.12.10

이번 컨퍼런스는 인천지역 행정과 시민사회 다양한 주체들이 참여해 ‘우리는 인권옹호자다’를 주제로 인천의 인권 현황 파악 및 포용하는 인권도시 조성 방안 모색 등 지속적 협력체계를 구축하고자 마련됐다.

인천시와 시교육청, 미추홀구, 인천민주화운동센터, 인천지속가능발전협의회, 인천인권단체네트워크가 공동 주관해 인권유공 표창과 인권기구, 인권교육, 인권토크의 3가지 세션으로 운영됐다.

인권유공은 강혜정 (사)인권희망강강술래 대표와 장종인 인천장애인차별철폐연대 사무국장, 하인호 인천청소년노동자 인권넷 바로 활동가에 대해 인천시장상과 시교육감 표창을 수여했다.

도성훈 인천시교육감의 기조강연에 이어 인권기구 세션은 조정현 미추홀구 인권위원장의 ‘인권영향평가 소위원회 운영 경과 및 성과’와 이민우 부평구 인권위원장의 주민이 주도한 ‘부평구 인권실태조사와 이후 과제’를, 윤대기 인천시 인권위원장의 ‘인권도시 인천을 위한 인권위원회의 역할’과 김형완 인권정책연구소장의 ‘인권정책기본법(안)과 지자체 인권행정’ 발표순으로 진행됐다.

이번 세션에서는 지방정부는 전형적인 국가의 존중·보호·이행 세 가지 인권 의무에 따라 장애인과 소수민족, 토착민, 성차별 피해자·아동 및 노인 등 취약계층의 권리보호·증진에 특별히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남춘 시장은 “일상회복을 넘어 지속가능한 인권존중 사회로 전환하겠다”며 “사회적 약자가 목소리를 낼 때 그 목소리가 진지하게 받아들여지고 법과 행정이 그들의 권리를 존중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