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견된 악재, 주변국으로 확산 가능성 적어”

[천지일보=김일녀 기자] 일본의 신용등급이 한 단계 하향 조정된 가운데 우리나라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23일(미국 현지시각) 국제 신용평가사인 무디스는 일본의 신용등급을 현재 ‘Aa2’에서 ‘Aa3’로 한 단계 강등한다고 발표했다. 다만 일본의 신용등급 전망은 ‘안정적’으로 평가했다.

지난 3월 일본 대지진과 쓰나미 발생 이후 주요 신용평가 회사들 가운데 일본의 신용등급을 하향 조정한 것은 무디스가 처음이다.

무디스는 일본의 신용등급 강등 이유로 대규모 재정적자의 확대와 국가부채 증가를 꼽았다. 또한 잦은 총리 교체와 같은 정치적 불안정과 장기간 디플레이션도 강등 배경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강등 조치로 일본의 신용등급은 중국·대만과는 같고 한국보다는 한 단계 높다.

일본의 신용등급 강등 조치에도 일본 금융시장은 비교적 차분한 모습을 보였다. 이미 지난 1월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S&P)에 의해 한 단계 내려간 바 있고 지난 5월부터 예상됐던 것이기 때문이다.

실제 이날 도쿄증시는 1%가량 하락하는 데 그쳤으며 외환시장이나 채권시장도 안정세를 보였다. 특히 일본 국채는 미 국채와 달리 90% 정도를 일본 기관투자가 등 자국에서 보유하고 있어 신용등급 강등에 따른 여파가 주변국으로 확산할 우려도 적다는 분석이다.

우리나라에 미치는 영향도 제한적일 것이라는 데 무게가 실리고 있다.

박재완 기획재정부 장관도 이날 “일본 자체의 신용평가사도 이미 일본의 신용등급 강등을 경고했다”며 “우리는 강등까지 될 일은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일본 정부가 경기부양을 위해 통화량을 늘려 엔화가 약세를 보일 경우 국내 수출기업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다. 실제 이날 일본 정부는 1000억 달러의 자금을 시장에 풀기로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