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립김해박물관이 30일부터 10월 30일까지 ‘땅속에 묻힌 염원’을 주제로 통일신라시대 불교 공예품을 전시한다. (연합뉴스)

통일신라시대 불교 공예품 500여 점

[천지일보=김지윤 기자] 지난 2003년 경남 창녕군 화왕산 끝자락에 자리 잡은 말흘리 370-1에서 500여 점에 달하는 통일신라시대의 불교 공예품이 발견됐다. 이 금빛 찬란한 불교 공예품을 한자리에서 볼 수 있는 전시가 마련된다.

국립김해박물관이 30일부터 10월 30일까지 ‘땅속에 묻힌 염원’을 주제로 기획특별전을 펼친다. 전시는 1~3부로 나눠 유물출토 상황의 특수성과 출토유물의 성격, 당시 시대 상황 등을 조명한다.

제1부 ‘퇴장(退藏)-물러나 감추다’에서는 사찰에서 사용하던 도구가 한꺼번에 땅속에 묻힌 출토상황의 특수성을 살펴볼 수 있다.

제2부 ‘장식엄정(裝飾嚴淨)-깨끗하고 아름다운 것들로 위엄 있게 꾸미다’에서는 대부분 불전을 장식했을 장엄구(蔣嚴具)로 추정되는 출토유물의 성격과 쓰임새 등을 되짚어볼 수 있다. 특히 100여 점에 달하는 금동장식판의 형태와 새겨진 문양 등이 눈길을 끈다.

제3부 ‘염원(念願)-간절히 바라다’는 아름답고 엄숙한 불국정토(佛國淨土)를 구현하기 위한 염원이 담긴 장엄구를 땅에 몰래 묻어두고 떠날 수밖에 없었던 1200년 전의 시대적 상황 등을 추적한다.

전시장에서는 발굴과 복원과정에서 최초로 확인된 손잡이향로도 만날 수 있다.

이밖에 영상물 상영으로 관람객의 이해를 높이는 등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이 운영된다.

유물이 발굴될 당시 땅 위로 드러난 쇳조각을 걷어내자 지름 70㎝의 구덩이 안에 쇠솥이 놓여 있었다. 그 속에는 500여 점이 달하는 불교 공예품이 빈틈없이 있었다. 유물은 일부에만 알려졌을 뿐 세상에 공개되지 않았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