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고승범 금융위원장이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의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등에 대한 2021년도 종합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천지일보 2021.10.21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고승범 금융위원장. (공동취재사진) ⓒ천지일보 2021.10.21

[천지일보=김누리 기자] 고승범 금융위원장이 대출금리 상승으로 가계부채 관리 효과가 나타나고 부동산시장이 안정되는데 긍정적인 측면이 있다고 평가했다. 예대마진이 확대되는 측면에 대해선 금융감독원과 모니터링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고 위원장은 29일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최근 대출금리 인상으로 주택담보대출 실수요자들, 2년째 대출로 버티는 자영업자들, 빚내 투자한 개미투자자들이 곡소리를 내고 있다”는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의 질의에 이같이 답했다.

그는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상과 정부의 가계부채 관리, 미국의 통화정책 정상화 등으로 대출금리가 많이 오른 측면이 있다”며 “가계대출 관리효과가 나타나고 부동산시장이 안정되는 긍정적 측면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다만 예대마진 문제나 대출금리 상승에 따른 실수요자 부담 문제 등이 문제가 되고 있다”며 “기준금리가 올라가면서 은행들이 예금금리를 올리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최근 대출금리 상승에 대출자의 불만이 들끓자 금감원은 은행권의 대출금리 산정과 운영이 모범규준에 따라 충실하게 이행되고 있는지 점검에 나선 상태다. 금융당국이 우회적으로 은행권을 압박하는 모습이지만 얼마나 효과가 있을지는 미지수라는 지적이 나온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