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8일 광주 광산구 송정5일시장을 방문해 시민들과 지지자에게 인사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8일 광주 광산구 송정5일시장을 방문해 시민들과 지지자에게 인사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광주 양림교회 방문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28일 “광주 5.18민주화운동을 비롯해 국권회복을 위해 치열하게 싸웠던 독립운동은 당연히 인정해야 하고 존중해야 한다”면서 “이런 역사적 사건에 대해 왜곡하고 조작하고 부인하는 행위를 처벌하는 역사왜곡 단죄법을 반드시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후보는 이날 5.18 민주화 운동 당시 구호활동 중심지였던 광주 양림교회를 방문한 뒤,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말했다.

이 후보는 “국가권력에 의한 폭력범죄나 반인륜범죄에 대해 공소시효, 민사상 소멸시효를 배제해 반드시 진상규명하고 책임을 묻고 배상한다는 대원칙을 수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후보는 “제가 그저께 광주 시민군 이광영 빈소에 갔다가 그 생각이 들었다”며 “수백명의 사람을 살상했고 국가헌법질서를 완전히 파괴했던 주동자는 천수를 누리고 호사를 누리다 떠났지만, 그로부터 총상을 입고 평생을 반신불수로 고통 속에 살았던 사람은 스스로 이 세상을 떠나고 말았다”고 밝혔다.

이어 “여전히 광주 5.18은 끝나지 않았다는 생각이 든다”며 “안타깝게도 이순자씨가 ‘재임 중 일에 대해 미안하다’는 얘기는 재임 이전의 일에 대해 전혀 미안하지 않다고 얘기하는 것 같아서 또 한 번 광주 5.18 민주화운동을 폄훼하고 그 희생자를 모욕하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고 지적했다.

이어 “반역행위, 학살행위에 대해 힘이 있으면 처벌을 면하고 오히려 추앙받는 비정상을 반드시 정상화시켜야 한다”며 “그 길은 국가폭력범죄나 집단학살과 같은 반인륜 범죄에 대해 시효가 없다는 것을 분명하게 하고, 아무리 세월이 지나도 반드시 처벌하고, 아무리 세월이 흐른다 한들 반인륜 범죄대상을 면제해 주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그리고 역사적으로 확인된 반인류 범죄행위를 옹호하는 행위에 대해서도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