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욱 국방부 장관이 23일 오전 대전 유성구 대전국립현충원에서 열린 '연평도 포격전 제11주년 전투영웅 추모식 및 전승기념식'에서 추모사를 하고 있다. 2021.11.23. (출처: 뉴시스)
서욱 국방부 장관이 23일 오전 대전 유성구 대전국립현충원에서 열린 '연평도 포격전 제11주년 전투영웅 추모식 및 전승기념식'에서 추모사를 하고 있다. 2021.11.23. (출처: 뉴시스)

국립대전현충원서 개최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해병대사령부가 23일 국립대전현충원에서 ‘연평도 포격전 11주년 전투영웅 추모식 및 전승기념식’을 열었다.

서욱 국방부 장관 주관으로 진행된 이날 기념식에는 고 서정우 하사와 문광욱 일병의 유가족을 비롯해 참전용사, 부석종 해군참모총장, 박인호 공군참모총장, 김태성 해병대사령관, 지역 기관장, 현역 장병 등 100명 미만이 참석했다.

이날 행사는 국민의례, 묵념, 작전 경과보고, 추모영상 시청, 헌화, 분향, 정부포상 전도수여, 국방부장관 추모 및 기념사, 참전용사 회고사, 추모공연, 해병대가 제창 순으로 진행됐다.

서 장관은 추모사에서 “11년 전 오늘, 북한은 휴전 이래 처음으로 민간지역에 기습적인 포격도발을 감행했다”면서 “펑화로웠던 연평도는 한순간에 포성과 화염에 휩싸인 전쟁터가 되었다”고 회고했다.

이어 “그럼에도, 우리 해병 전우들은 단 한 명도 물러서지 않았다”며 “그날 연평도의 모든 해병은 국가와 국민을 지킨 전승의 주역”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국가를 위해 헌신하신 모든 분의 명예를 고양하고 예우를 받으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전투영웅들의 국토수호 의지를 이어받아 평화를 만들어나가는 주역이 되겠다”고 덧붙였다.

이후에는 연평도 포격전 당시 포7중대장으로 직접 전투에 참가했던 김정수 소령(당시 대위)이 회고사를 낭독하며 전투영웅들에 대한 자랑스러움과 그리움을 담아내 행사 참가자들을 숙연케 했다.

당시 서정우 하사는 마지막 휴가를 위해 선착장까지 나갔다가 부대로 복귀하던 중에, 전입한 지 한 달이 조금 넘었던 문광욱 일병은 전투 준비 중에 전사했다.

‘연평도 포격전’은 지난 2010년 11월 23일 오후 2시 34분 북한의 기습적인 포격 도발에 맞서 해병대 연평부대가 K-9 자주포로 즉각 대응한 전투로, 당시 해병대원 2명이 전사하고 16명이 중경상을 입었다.

해병대는 전날(22일)부터 26일까지를 연평도 포격전 상기기간으로 지정했다. 이 기간 부대 지휘관 주관 특별 정신전력교육, 연평도 포격전 상기 동영상 시청, 사이버 추모관 운영, 서북도서부대 상황조치훈련 등이 이뤄진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