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남승우 기자] 5.18 헬기사격을 증언한 고(故) 조비오 신부에 대한 사자명예훼손 혐의로 1심에서 유죄 판결을 받은 전두환 전 대통령이 9일 오전 광주지방법원에서 열리는 항소심에 출석하기 위해 서울 서대문구 연희동 자택을 나서고 있다. ⓒ천지일보 2021.8.9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5.18 헬기사격을 증언한 고(故) 조비오 신부에 대한 사자명예훼손 혐의로 1심에서 유죄 판결을 받은 전두환 전 대통령이 9일 오전 광주지방법원에서 열리는 항소심에 출석하기 위해 서울 서대문구 연희동 자택을 나서고 있다. ⓒ천지일보DB

“5.18 관련자들의 양심선언 기대”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23일 전두환 전 대통령의 사망에 대해 “전두환씨는 명백하게 확인된 것처럼 내란 학살 사건의 주범”이라고 지적했다.

이 후보는 이날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디지털 대전환’ 공약 발표 이후 기자들과 만나 “그런데 최하 수백명을 살상하고 자신의 사적욕망을 위해 국가권력을 찬탈했는데, 결코 용서할 수 없는 범죄에 대해 국민께 반성하고 사과하지 않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후보는 “이 중대 범죄를 인정하지도 않았다”며 “참으로 아쉽게 생각하고, 다시는 이런 일이 생기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또 “아직도 미완 상태인 광주 5.18민주화운동의 진상이 드러날 수 있도록 당시 사건 관련자들의 양심선언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현재 상태로는 조문 생각을 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전두환 전 대통령은 이날 오전 8시 40분께 서울 서대문구 연희동 자택에서 향년 90세 일기로 사망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