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정인선 기자] 정부가 삼성전자와 LG전자 등 국내 IT 기업들과 공동으로 개방형 토종 OS(운영체제)를 개발한다.

김재홍 지식경제부 성장동력실장은 22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정부의 역할은 소프트웨어 산업 발전을 가로막는 빈약한 생태계를 바꾸는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정부가 주도하는 공동 OS는 구글의 안드로이드와 같은 개방형 모델로 모바일과 함께 크롬 OS와 같은 웹 기반 OS도 포함할 것으로 알려졌다.

국내에도 자체 개발 OS가 있지만 폐쇄형에 머물러 생태계 구축이 미진하다. 이에 정부는 다양한 플랫폼을 아우를 수 있는 개방형 토종 운영체제 개발을 추진한다는 취지다.

김 실장은 “안드로이드나 iOS는 전 세계 몇 십 억명이 이용하고 있지만 국내 OS는 이 같은 생태계가 형성되지 않아 고전 중”이라며 “삼성도 자체 개발작인 바다 OS를 개방형으로 변경할지 고민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생태계 문제는 하루아침에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라며 “이번 계획은 WSB(월드베스트소프트웨어) 3차 프로젝트에 포함될 예정이며 IT 생태계 조성을 위해 정부가 힘을 보탤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 주도의 공동 OS 컨소시엄은 구글의 모토로라 모빌리티 인수 이후 심화된 정부 당국과 국내 IT 기업의 위기감을 반영한 것으로 풀이된다.

김 실장은 “국내 기업들이 현 상황에 대해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지만, 장기적으로 구글이 스마트 기기 제조 산업에 뛰어들 가능성을 배제할 순 없다”고 전망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