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0월 26일 촬영한 버지니아 알링턴 한 주유소 유가 간판. (출처: 뉴시스)
지난 10월 26일 촬영한 버지니아 알링턴 한 주유소 유가 간판. (출처: 뉴시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기록적인 미 휘발유 가격 상승 국면에서 에너지 기업의 반소비자 행태 조사를 요청했다.

CNBC와 월스트리트저널(WSJ), 뉴욕타임스(NYT) 등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은 17일(현지시간) 연방거래위원회(FTC)에 서한을 보내 "석유·가스 업체의 반소비적 행위에 관한 늘어가는 증거에 관심을 기울이기를 촉구한다"라고 밝혔다.

미국에서는 코로나19 확산 이후 올해 회복 국면에서 휘발유 등 에너지 가격이 급등 중이다. 미 에너지정보청(EIA)에 따르면 미국 내 레귤러급 휘발유 갤런당 소매 주 평균가는 지난 6월 중순 2.97달러에서 이달 중순 3.27달러로 올랐다.

바이든 대통령은 서한에서 석유·가스 업체의 비용은 감소하는데 주유소 가격은 여전히 높다며 "FTC는 불법 행위가 (미국) 가정에 비용을 물리고 있는지를 지켜볼 권한이 있다. 즉각 그렇게 해야 한다고 믿는다"라고 했다.

특히 지난달에는 정제가 끝나지 않은 휘발유 가격은 5% 이상 내렸지만, 정작 주유소에서 판매되는 가격은 같은 기간 3% 올랐다는 게 바이든 대통령이 지적하는 부분이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를 "설명할 수 없는 큰 갭"이라고 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아울러 미국 내 최대 석유·가스 업체가 2019년과 비교해 순이익을 두 배 이상 올릴 것으로 보인다고도 했다. CNBC는 자본 규모를 볼 때 해당 발언이 엑손모빌과 셰브론을 겨냥했다고 전했다.

바이든 행정부는 앞서 미국 내 휘발유 등 에너지 가격이 상승하자 지난 8월 석유수출국기구(OPEC)에 증산을 요청했으며, FTC에는 주유소 가격 담합 여부를 조사해 달라고 요청했었다. 비축유 방출 가능성도 거론된다.

바이든 대통령은 앞서 지난 15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의 첫 미·중 화상 정상회담에서도 비축유 방출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워싱턴=뉴시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