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명승일 기자] 서울시의 무상급식 주민투표를 앞두고 여야가 본격적인 홍보전에 들어갔다. 한나라당은 주민투표 지지에 방점을 찍은 반면, 민주당은 불참운동에 총력을 기울이는 모양새다. 내년 총선과 대선을 앞두고 ‘복지’라는 화두에 밀리지 않기 위한 여야의 이 같은 힘겨루기는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한나라당은 투표율 33.3%를 넘지 못하는 지구당에 대해선 패널티를 준다는 강경책을 꺼냈다. 한나라당 서울시당 이종구 위원장은 지난 14일 기자 간담회에서 “투표율을 33.3% 넘기지 못하는 지구당은 패널티를 줄 수도 있다”고 밝혔다. 투표율 33.3%를 넘지 못할 경우 내년 총선 공천에 불이익을 주겠다는 것.

서울시당은 또 서울 시내 48개 당원협의회별 당원교육을 강화하고, 주요지역에 현수막을 걸어 투표 참여를 독려하고 있다. 유세 차량과 문자 등을 통해서도 시민의 투표 참여를 독려할 계획이다. 이처럼 한나라당이 투표율 제고에 공을 들이는 이유는 오 시장의 대권 불출마 선언과 무관치 않다. 오 시장이 대권 불출마 선언을 함으로써 자신의 대권행보에 주민투표를 이용한다는 비난을 불식시켰다는 것이다.

이에 맞서 민주당은 무가지 광고와 플래카드 등을 통해 주민투표 불참운동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민주당은 주민투표에 불참하겠다는 여론이 높은 것으로 보고, 이러한 여론을 확산시킨다는 전략을 세웠다. 이인영 최고위원은 지난 14일 기자 간담회에서 “관제동원과 물량공세, 불법시비로 얼룩진 주민투표의 결과는 서울 시민뿐 아니라 대한민국의 국민을 분열시키는 심각한 사회적 재앙으로 돌아올 수 있다는 점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점점 커지고 있다”고 투표 불참에 힘을 실었다.

이 최고위원은 “오 시장은 지금이라도 주민투표를 중단하기 바란다”며 “행정적 절차를 중단하기 어렵다면, 정치적으로라도 주민투표의 중단을 선언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당은 아울러 서울 지하철의 주민투표 참여안내 방송과 한나라당 측이 현수막에 방과 후 무료학습 등 투표와 관련 없는 내용을 담는 행위는 불법이라고 지적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