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티모어=AP/뉴시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메릴랜드 볼티모어 센터 스테이지에서 진행된 타운홀 미팅에서 발언하고 있다.
[볼티모어=AP/뉴시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메릴랜드 볼티모어 센터 스테이지에서 진행된 타운홀 미팅에서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이대경 기자] 주요 20개국(G20)과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유럽 순방을 앞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역점 사업인 인프라·사회복지 지출 법안에 관한 당내 합의 타결을 호소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25일(현지시간) 델라웨어 뉴캐슬 공군 기지에서 기자들과 만나 “인프라·사회복지 지출 법안 주내 합의는 내가 희망하는 바”라고 밝혔다.

다만, 바이든 대통령은 ‘실제 표결이 주내 이뤄지리라 보느냐는’ 질문에 “어떻게 생각하는가. 나는 모른다”라면서도 “떠나기 전 그 일을 끝낸다면 매우 긍정적일 것”이라고 언급했다.

당초 바이든 대통령은 3조 5000억 달러 규모 사회 복지성 지출 법안을 추진한 바 있다. 그러나 상원 중도파인 조 맨친, 키어스틴 시너마 의원과 하원 진보파가 대립하며 법안 처리가 늦춰지고 있다.

한편 미국 민주당은 현재 사회 복지성 지출 법안 규모를 1조 5000억~2조 달러 규모로 줄이는 방안을 논의 중이다. 워싱턴포스트(WP), CNBC 등에 따르면 교육 부문에서 커뮤니티칼리지 무상 교육 등 일부 지원책이 법안에서 제외되고 아동 세액 공제 등은 축소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