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에 대한 특검 필요성. (출처: 코리아정보리서치) ⓒ천지일보 2021.10.14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에 대한 특검 필요성. (출처: 코리아정보리서치) ⓒ천지일보 2021.10.14

‘필요 없다’는 응답 25.7%

전체 연령·지역 찬성 기류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우리 국민 10명 중 7명은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에 대한 특검이 필요하다는 견해를 보였다. 날이 갈수록 대장동 의혹이 확산하면서 특검의 필요성에 한층 힘이 실리는 분위기다.

천지일보 의뢰로 코리아정보리서치가 13일 전국 만 18세 이상 성인 남녀 1006명을 대상으로 대장동 의혹 특검 필요성에 대해 조사한 결과, ‘필요하다’는 응답은 66.8%, ‘필요 없다’는 응답은 25.7%로 나타났다. ‘모름’은 7.5%를 기록했다.

앞선 지난 9월 25~26일 천지일보 여론조사에서도 특검이나 국정조사가 ‘필요하다’는 응답은 65.1%, 특검이나 국정조사가 ‘필요하지 않다’는 응답은 25.2%를 기록했다.

이재명 경기지사를 대선 후보로 선출한 여당은 그간 특검을 반대해 왔다. 오히려 검경 수사를 통해 신속하게 진상규명을 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야당은 진상규명을 원한다면 특검을 해야 한다는 데 무게를 실었다.

현재 검경 수사가 진행 중인데, 이번 의혹의 핵심증거로 지목되는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의 휴대전화를 제때 확보하지 못하는 등 늑장·부실 수사란 비판이 제기된다.

더욱이 검경이 여당 대선 후보의 눈치를 보지 않고 제대로 수사를 할 수 있겠느냐는 의구심도 나오고 있어 특검의 필요성에 힘이 실리는 것으로 보인다.

이정수 서울중앙지검장은 14일 국회 법사위 국정감사에서 “수사팀의 수사 의지에 대해 많이 우려하는 목소리가 있다는 걸 알지만, 고발장 접수 후 수일 내 바로 압수수색을 하고 신병도 확보했다”면서 “실체적인 진실을 밝히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 결과를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성별로는 남성 67.3%, 여성 66.3%가 특검이 필요하다고 봤다. 연령별로는 전체 연령에서 필요하다는 의견이 필요 없다는 의견보다 높게 나타났다.

지역별로 보더라도 전체 지역에서 필요하다는 응답이 높게 조사됐다. 주목할 점은 더불어민주당 텃밭으로 분류되는 광주·전라·제주 지역에서도 필요하다는 응답이 높았다.

구체적으로 서울 71%, 경기·인천 60.3%, 대전·세종·충청·강원 68%, 광주·전라·제주 56.7%, 대구·경북 79.7%, 부산·울산·경남 72.9%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정당 지지도와의 교차 분석에서 민주당 지지층 345명은 필요 없다는 응답이 56.4%, 필요하다는 응답이 36%로, 필요 없다는 응답이 더 높았다. 국민의힘 지지층은 필요하다는 응답이 89.8%로 매우 높았다.

무당층인 ‘지지정당 없음’ 응답자 116명은 필요하다는 응답이 82.2%로 매우 높았다.

이번 여론조사는 휴대전화 RDD 자동응답 방식(100%)으로 진행됐다. 응답률은 3.9%이고 표본오차는 95%의 신뢰수준에 ±3.1%p다. 통계보정은 9월 말 행정안전부 발표 주민등록 인구 기준 성, 연령, 지역별 셀가중값을 부여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여론조사결과 등록현황을 참고하면 된다.

대장동 의혹 (PG)[박은주 제작] 사진합성·일러스트 (출처: 연합뉴스)
대장동 의혹.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