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합뉴스)

[천지일보=송범석 기자] 미국 정부가 동해(East Sea)를 일본해(Sea of Japan)로 단독표기 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힘에 따라 정치권이 강력한 대응을 촉구하고 나섰다.

국회에서 9일 열린 한나라당 원내대책회의에서 당 지도부는 한목소리로 빠른 조치를 주문했다.

황우여 원내대표는 “미국과 영국이 국제수로기구(IHO)에 단독표기 입장을 밝힌 것에 대해 국민이 우려하고 있다”면서 “외교통상부는 적극적이고 지속적인 계획 하에 모든 외교적 노력을 아끼지 말고 이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황 원내대표는 “독도 문제로 온 국민이 분통을 터뜨리고 있는 상황에서 동해 표기문제로 국민을 더욱 분노케 해서는 안 된다”면서 “외교통상부는 양국의 공식 입장이 아니라고 부인했지만, 국민은 이해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이주영 정책위의장은 “동해는 우리나라와 민족의 정체성이 녹아있는 아주 상징적인 바다”라며 “우리 국민이 해수욕을 즐기는 바다가 동해가 아니라 일본해라는 말을 어떻게 이해할 수 있느냐”고 따졌다.

이 정책위의장은 특히 “내일 반기문 총장이 국회를 방문하니, 우리의 입장을 분명히 밝히고 유엔 차원에서의 협조도 요청드릴 것”이라며 “한나라당은 하늘이 두 동강 나도 독도는 우리 땅이고, 땅이 뒤집어져도 동해는 동해라는 사실을 산천초목도 알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민주당도 같은 목소리를 냈다.

같은 날 이용섭 대변인은 “독도 표기문제나 동해-일본해 병기 문제 등에서 나타나는 미국정부의 애매한 태도가 미국을 혈맹으로 인식하는 한국 국민을 크게 실망시켰다”면서 “1차 세계대전 당시 민족자결주의를 주창하며 약소국을 옹호했던 미국은 어디 갔으며, 2차 세계대전에서 일본의 제국주의 침략에 맞서 싸웠던 미국은 또 어디로 갔는가”라고 힐난했다.

아울러 “의식 있는 국민이 민간외교사절단인 ‘반크’라는 단체를 만들어 대한민국의 권익을 위해 나서는 동안 우리 정부는 무엇을 하고 있었는지 반성할 일”이라면서 “지명표준위원회가 일본해 단독 명기를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하며, 우리 정부도 대한민국의 주권을 지키는 일에 더욱 각성하고 분발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