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수란 기자] 일본 정부의 ‘독도는 일본 땅’ 우기기는 올해도 버젓이 행해졌다. 2일 일본 정부는 ‘2011 방위백서’를 확정하고 2005년부터 올해까지 7년째 독도를 자기네 땅이라고 주장했다. 특히나 이는 일본 자민당 의원 3명이 울릉도 방문을 위해 입국을 시도했다가 송환된 지 하루 만의 일이다.

이에 정부는 “독도 영유권 주장을 포기하지 않고서는 미래의 한·일 군사관계의 발전을 기대할 수 없다는 것을 깊이 인식하기를 촉구한다”면서 “독도 영유권을 훼손하려는 어떠한 시도에 대해서도 단호히 대처할 것”이라고 입장을 표명했다.

시민단체들도 일본의 행태에 한 목소리로 분개하며 정부의 강력한 대응과 체계적인 방안을 요구하고 있다. 독도 아카데미 고창근 위원장은 “일본이 우리를 우습게 보는 것으로밖엔 생각이 안 든다”면서 “정부는 말뿐이지 대체 뭐하고 있는 건지 모르겠다”고 울분을 토했다.

대학생을 가르치는 사람으로서 부끄럽다고 말하는 그는 “해양기지 건설이나 독도 유인화 정책 등 가시적인 방안을 행동으로 옮기는 것이 정부의 몫”이라며 “왜 계속 건의를 하는데도 진전은 없는지 이해가 가지 않는다”고 말했다. 고 위원장은 우리가 더 이상 약한 나라가 아니기에 일본 도발에 강력 대응해야 함을 촉구했다.

나라독도살리기운동본부도 계속되는 일본의 도발행위를 경계했다. 운동본부 관계자는 “이에 맞서 우리도 지속적이고 더 이성적인 논리로 접근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일본의 지성인들과 독도에 관한 학술교류를 통해 역사적인 사실을 바로 알게 하고, 우리 안에서도 독도 중요성 등 전반적인 교육이 확실하게 이뤄져 누구든 일본의 논리를 반박할 수 있어야 한다”면서 계몽전략을 강조했다.

한민족독도사관 천숙녀 관장은 일본의 치밀한 전략에 혀를 내두르며 ‘위기를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전했다. 천 관장은 “오히려 이런 일이 국민에게 독도를 제대로 이해하고 느끼게 하는 계기가 되는 것 같다”면서 우리도 각자의 위치에서 치밀함을 보여야 할 때가 왔다고 피력했다.

그는 “독도가 당연히 우리나라 땅이지만 이 사실을 뒷받침하는 국제법이 필요하기 때문에 이 분야에 대한 인재양성이 시급해 보인다”고 당부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