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연합뉴스) 홍정기 감사원 사무총장(가운데)이 2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저축은행 국정조사 특위 기관보고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왼쪽부터 조현오 경찰청장, 이현동 국세청장, 홍정기 감사원 사무총장, 이귀남 법무장관, 임채민 국무총리실장.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국회 저축은행 국정조사 특위는 2일 국회에서 기관보고를 받고 당국의 부실대응을 집중적으로 추궁했다.

한나라당 이종혁 의원은 “감사원이 부산저축은행의 문제점을 알고 있으면서도 후속 조치를 하지 않았다”고 강하게 질타했다. 같은 당 이진복 의원은 “부산저축은행이 캄보디아 사업에 대출하는 과정에서 금융감독원의 편법적인 승인과 현지은행인 캄코뱅크를 설립하는 과정에서 당시 재정경제부의 방조가 있었다”고 지적했다.

민주당 신건 의원은 “검찰이 부산저축은행 사태가 불거지기 전에 지방저축은행에 문제가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고도 수사를 제대로 하지 않았고, 저축은행이 개인의 사금고로 전락했다”고 검찰의 수사를 문제 삼았다. 같은 당 조경태 의원은 “저축은행은 서울과 강원 등을 따질 것 없이 전국적으로 PF(프로젝트파이낸싱) 대출을 했다”며 검찰이 공정하게 수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여야 의원들은 이와 함께 당시 감사원장이었던 김황식 국무총리를 증인으로 채택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김 총리는 2010년 5월 감사원장 재직 당시 이명박 대통령에게 저축은행 실태조사를 보고한 바 있다. 한나라당 이종혁 의원은 “부산저축은행 금융범죄 사건에 관련된 연루 혐의가 있거나 청문회 필요성이 대두된 사람은 성역 없이 증인으로 불러야 한다는 게 한나라당의 일관된 원칙”이라며 김 총리를 증인으로 채택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당 신학용 의원은 “감사원이 저축은행 부실 문제를 알고 청와대에 수시보고까지 했는데 아무런 조치가 이뤄지지 않았다”고 김 총리의 증인 채택에 힘을 실었다. 같은 당 조영택 의원도 “금융위를 관장하는 국무총리로서 책임 있는 정부의 답변을 꼭 들을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증인채택 문제를 놓고 여야가 줄다리기를 하는 가운데 특위 내에서 특검을 도입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흘러나오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