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김일녀 기자] 미국의 부채 상한 증액 협상이 국가 부도 시한을 이틀 앞두고 극적으로 타결됐다.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31일(현지시각) “상·하원의 민주당과 공화당 지도자들이 재정적자 감축과 채무불이행(디폴트)을 막기 위해 앞으로 10년간 정부 지출을 약 1조 달러 줄이는 방안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미국은 국가 부도 위기에서 벗어나게 됐다. 연방정부의 채무 법정한도는 14조 2940억 달러며 이번 합의에서 최소 2조 2000억 달러를 증액, 총 16조 4940억 달러로 늘어났다.

하지만 협상 과정에서 미국의 전 세계적인 지도력에 타격을 입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뉴욕타임스 인터넷판은 이날 “미국이 국가 디폴트라는 재앙을 피해 국가 신용등급을 지킬 수 있게 되더라도 미국의 위상은 이전과 다를 것”이라고 보도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이날 오후 백악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양당 지도자들이 재정 적자를 줄이고 미국 경제에 파괴적인 영향을 미칠 디폴트를 막기 위한 합의에 이르렀다”며 협상 타결을 밝혔다.

합의 내용은 재정 지출을 줄이는데 초점을 맞추되 미국 경제 상황이 취약한 점을 감안해 갑작스럽게 추진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오바마 대통령은 또 “추가적인 감축안을 마련하기 위해 특별위원회를 설치하고 오는 11월까지 추가 감축방안을 마련해 보고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앞서 해리 리드 민주당 상원 원내대표와 미치 매코널 공화당 상원 원내대표는 오바마 대통령의 발표 직전 의회에서 공동으로 협상 타결을 선언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