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혼 발표 기자회견 당시의 마코 공주와 고무로 게이. [교도=연합뉴스 자료사진]
약혼 발표 기자회견 당시의 마코 공주와 고무로 게이. [교도=연합뉴스 자료사진]

대학 동급생으로 만나 교제…예비신랑 측 금전 문제로 결혼 연기

왕적이탈 마코, 정착금 16억원 포기할 듯…신접살림은 미국에서

나루히토(德仁) 일왕의 조카인 마코(眞子·29) 공주가 남자친구인 고무로 게이(小室圭·29)와 이르면 연내에 결혼한다.

마코 공주는 나루히토 일왕의 동생이자 왕세제인 아키시노노미야(秋篠宮) 후미히토(文仁·55)의 장녀다.

1일 요미우리신문 등 일본 언론에 따르면 마코 공주는 부친의 승낙을 얻어 연내에 혼인신고서를 관할 지자체에 낼 예정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영향으로 신고서 제출이 내년으로 미뤄질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국제기독교대학(ICU) 동급생인 두 사람은 5년간의 교제를 거쳐 2017년 9월 약혼한다고 발표했다.

당시 고무로는 도쿄의 한 법률사무소에서 사무직원으로 일하고 있었다.

그해 11월에는 2018년 11월 4일 결혼식을 올린다는 발표가 이어졌다.

그러나 2018년 2월 일본 왕실 업무를 담당하는 궁내청이 돌연 결혼 연기를 발표했다.

고무로 모친이 재혼을 전제로 만나던 약혼자와의 금전 거래 문제를 둘러싼 주간지 보도로 스캔들이 확산했기 때문이다.

고무로는 논란이 커지는 가운데 2018년 8월 미국으로 건너가 뉴욕주의 로스쿨에서 공부해 왔다.

올 5월 로스쿨 과정을 수료하고 7월에 변호사 자격시험을 치렀고, 합격 여부는 올 12월 중순 이전에 발표될 예정이다.

고무로는 미국의 법률사무소에 취직하길 희망하고 있다고 한다.

직장을 잡게 되면 그간 결혼의 걸림돌 중 하나로 거론돼 온 경제적인 생활 기반을 갖추게 된다고 볼 수 있다.

일본 일각에선 두 사람의 결혼 문제를 놓고 마코가 왕적에서 빠질 때 받는 일시금(일종의 생활정착금)을 노린 것이라는 곱지 않은 시선이 있었던 게 사실이다.

고무로가 취업해 경제적으로 자립하면 이 의혹이 해소될 것으로 일본 왕실은 기대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마코는 약 1억5천250만엔(약 16억원)의 일시금을 아예 받지 않거나 이를 공공기관에 기부하는 등 자신들을 위해서는 쓰지 않겠다는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마코의 부친인 후미히토는 2018년 11월 기자회견에서 "많은 국민이 납득하고 기뻐할 상황이 안 되면 결혼식을 올리기 어렵다"고 말하는 등 그동안 고무로 측에 주간지 보도로 제기된 의혹을 풀 것을 요구해 왔다.

이에 고무로는 2019년 1월과 올해 4월 2차례에 걸쳐 모친의 돈 문제를 둘러싼 경위를 설명하는 문서를 발표하기도 했다.

마코와 고무로는 작년 11월에는 "결혼은 우리에게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선택"이라는 입장을 문서로 발표해 상대에 대한 애정과 결혼 의지를 재확인했다.

부친인 후미히토는 결국 같은 달 기자회견에서 '혼인은 양성 간 합의에 따라서만 성립한다'는 헌법 규정을 들면서 두 사람의 결혼 의지를 존중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이를 두고 고무로와 결혼하겠다는 딸의 강한 의지에 아버지가 꺾인 것 아니냐는 얘기가 나왔다.

고무로 모친과 옛 약혼자 간의 금전 스캔들과 관련해선 생활비로 도움을 받은 것이라고 주장하는 모친 측과 빌려준 돈 거래였다는 옛 약혼자 측의 주장이 여전히 엇갈리는 것으로 알려져 의혹이 완전히 해소된 상황은 아니다.

이에 따라 일본 왕실은 마코 공주의 결혼이 국민적 축복을 받을 여건이 완벽하게 조성되지는 않았다고 보고 코로나19 확산 상황을 함께 고려해 혼인 관련 의식을 치르지 않는 쪽으로 검토 중이라고 한다.

만약 마코 공주가 고무로와 예식 없이 결혼하면 1945년 태평양전쟁 종전 후에 일본 왕실에서 의식을 거치지 않고 결혼이 성립되는 첫 사례가 된다고 요미우리신문은 전했다.

일반 남성인 고무로와 결혼하면 왕적에서 빠지게 되는 마코는 미국에서 신혼생활을 시작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도쿄=연합뉴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