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천지일보 2021.8.31
경기도의회 민주당이 31일 대회의실에서 의원총회를 진행하고 있다. (제공: 경기도의회) ⓒ천지일보 2021.8.31

전 도민 재난지원금 관련

이재명 지사에게 공식 건의

“전 의원 협의 없어” 반발

[천지일보 경기=이성애 기자]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이 ‘전 도민 재난지원금’을 두고 박근철 당 대표에 대한 징계청원까지 이어지면서 갈등이 끊이질 않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에 따르면 친이재명계인 박근철 당 대표의원은 대표단과 함께 지난 9일 정책제안 브리핑을 통해 이재명 지사에게 ‘전 도민 재난지원금’을 공식 건의했다. 이에 대해 이낙연·정세균 등 반이재명계 의원들은 전체 의원 협의가 없었다며 반발하고 있다.

이에 반이재명계 오광덕·장태환 등 44명이 긴급 의원총회 소집을 요구했고 지난 27일 열린 의총에서 박 대표의 즉각적인 사퇴 등을 요구했지만, 박 대표는 명확한 입장을 밝히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가운데 31일 제354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 앞서 의총이 또다시 열렸다. 이 자리에서 박 대표는 자신을 대상으로 한 징계청원이 중앙당에 제출된 사실을 전했다.

박 대표는 “지난주 의총을 개최했지만, 의원들의 섭섭함이 풀리지 못한 점이 있다”며 “의원들의 충분한 의견 수렴이 없었던 점에 대해 사과 말씀드린다”고 고개를 숙였다.

이어 “의원들의 의견 다 담지 못한 부분에 대해 이 자리를 빌려 공식적으로 죄송하다는 말씀드린다”며 “이 시간 이후 정치적 중립을 지키겠다. 교섭단체 대표로서 공개적으로 말한다. 특정 캠프에 관여하지 않겠다”고 잘라 말했다. 또 재난지원금 정책제안으로 중앙당에 징계청원이 접수된 것에 대해 “거취 문제는 중앙당 결정에 따르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전 도민 재난지원금 정책제안 철회는 정책제안에 대한 찬반이 있기 때문에 상임위원회 논의를 통해 논의하자”고 말했다.

이에 의총에 참석한 일부 의원들은 박 대표에게 날을 세우며 더욱 소리를 높였다.

정윤경 의원(군포1)은 “의총을 요구한 우리 모두 재난지원금을 반대하는 ‘반이재명계’로 몰려 마음이 불편하다”며 “대표는 경선 과정이 끝날 때까지 특정 인사 캠프의 직책을 내려놓고 중립성을 확고하게 하라”고 강조했다.

신정현 의원(고양3)은 “절차와 과정이 생략된 채 박근철 대표의 입을 통해 정책이 제안돼 민주당의 가치인 민주주의를 훼손하고, 의원들의 자존감을 떨어뜨렸다”며 “민주당 이름으로 경선 과정에서, 경선 이후에도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을지 의문이 간다”고 꼬집으며 박 대표의 자진사퇴를 요구했다.

문경희 부의장(남양주2)은 “의회가 중립성을 훼손해서는 안 되고, 원팀으로 가기 위해 너무 깊은 상처를 주면 안 된다”며 “긴급 의총에서 대표가 몇 차례 사과했고, 중립을 지켜달라는 요구를 수용했다. 이젠 의원들이 받아 들여줬으면 좋겠다”고 갈등 봉합을 시도했다.

한편 두 차례 열린 의총에도 해결점이 보이지 않아 민주당 내부 갈등은 내달 15일까지 열리는 제354회 임시회 내내 이어질 전망이어서 관심이 쏠리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