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과천 지역경제 위축 우려해 행정 도시 유지키로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기획재정부 등 정부 주요 기관들이 내년부터 세종시로 이전을 시작함에 따라 방송통신위원회, 국가기술위원회 등이 정부과천청사에 입주하는 방안이 최종 확정됐다.

정부는 과천청사에 세종시로 이전하지 않는 부처와 정부기관을 대거 입주시켜 정부과천청사를 정부청사로 계속 활용하는 방침을 정하고, 입주 대상기관을 확정했다고 26일 밝혔다.

세종시로 이전하는 정부기관을 대신해 정부과천청사에는 기존의 법무부를 비롯해 방송통신위원회, 국가과학기술위원회, 방위사업청 등 장·차관급 4개 부처와 서울출입국 관리사무소, 경인통계청 등 10개 정부 기관이 입주한다.

세종시 이전 부처는 법무부를 제외한 기획재정부 농림수산식품부 지식경제부 환경부 고용노동부 국토해양부 등이다.

정부는 과천청사에 있던 7개 중앙부처 중 6개 부처가 세종특별자치시로 이전함에 따라 과천지역 도심 공동화 및 지역경제 위축 등을 우려해 이 같은 방안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또한 정부는 “과천시가 행정 도시로서 정체성을 유지하고 청사 부족에 따른 임차료 부담 경감을 위해 과천청사를 유지하기로 결정한 것”이라고 전했다.

서울 광화문 중앙청사에는 국무총리실·교육과학기술부·법제처·소방방재청 등이 세종시로 이전한다.

현재 입주해 있는 외교통상부 통일부 행정안전부 특임장관실 이외에 여성부와 대통령 소속 위원회(5개), 총리소속 위원회(1개), 행정안전부 소속 위원회(3개)가 새로 배치된다.

한편 정부는 오랫동안 개발을 보류해 온 과천청사 앞 유휴지(8만 9120㎡) 3개 필지도 본격 개발하기로 결정했다.

또한 내년 중 ‘과천청사 앞, 유휴지 개발방안’ 등에 대한 연구용역을 실시하고, 관계기관과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합동 TF를 구성해 세부사업계획을 마련할 계획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