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다하르(아프가니스탄)=AP/뉴시스] 탈레반 전사들이 15일(현지시간) 아프가니스탄 칸다하르 시에서 순찰하고 있다.
[칸다하르(아프가니스탄)=AP/뉴시스] 탈레반 전사들이 15일(현지시간) 아프가니스탄 칸다하르 시에서 순찰하고 있다.

아프간 대사 "현지 상황 끔찍"…탈레반에 강력한 메시지 전달 촉구

중국 대사 "아프간 파견 미군·연합군의 인권 침해도 다뤄야"

유엔 인권최고대표는 24일(현지시간) 이슬람 무장 세력 탈레반이 재장악한 아프가니스탄에서 민간인 즉결 처형 같은 인권 유린에 대한 믿을 만한 보고를 받았다고 밝혔다.

미첼 바첼레트 대표는 아프간 내 인권 상황을 논의하기 위해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유엔 인권이사회 특별 회의에서 이같이 말했다.

이번 회의는 이슬람협력기구(OIC)의 조정자 역할을 맡고 있는 파키스탄과 함께 아프가니스탄의 공식 요청에 따른 것이다.

바첼레트 대표는 이날 회의에서 "민간인과 전투 능력을 잃은 아프간 정부군에 대한 즉결 처형, 여성의 자유로운 이동 및 학교 교육에 대한 제한, 소년병 모집, 평화로운 시위 및 반대 의견에 대한 억압"에 대한 보고를 접수했다고 전했다.

그는 "인권이사회가 이번 위기의 심각성에 상응하는 대담하고 강력한 조치를 해야 한다"면서 "아프간 내 인권 상황을 면밀히 감시할 수 있는 전담 기구의 설립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탈레반이 샤리아법(이슬람 율법) 내에서 여성의 인권을 존중하고 이전 정부에서 일했던 사람들에게 복수하지 않겠다고 한 점을 언급하며 "이러한 약속을 실현할 책임은 이제 전적으로 탈레반에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특히 "탈레반이 여성과 소녀들을 어떻게 처우하는지가 기본적인 레드라인이 될 것"이라며 "인권에 대한 규범을 채택하는 한편, 사회를 다시 통합하고 화해를 이루는 데 노력할 것을 (탈레반에) 촉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대해 제네바 주재 아프간 대표부 대사는 인권이사회가 탈레반 등에 인권 유린에는 결과가 따른다는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해줄 것을 요구했다고 로이터 통신이 보도했다.

나시르 아마드 안디샤 대사는 탈레반의 인권 존중 약속에도 강제 결혼과 언론인 협박, 가택 수색 등에 대한 보고가 있다며 인권 유린이 자행되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현지 상황은 불확실하고 끔찍하다"며 "진지한 관심과 책임감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안디샤 대사는 탈레반이 아닌 기존 아프간 정부가 임명한 인물로, 새로운 임명 전까지 더는 집권하지 않는 정부의 인사가 유엔 기구에서 연설하는 경우가 드물게 있다고 통신은 전했다.

어떤 정부가 각국을 대표하는지는 미국 뉴욕에 있는 유엔 본부 내 자격심사위원회에서 결정한다.

반면 중국은 미군과 다른 연합군이 아프간 내에서 저지른 인권 침해 혐의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천쉬 주제네바 중국 대표부 대사는 "미국과 영국, 호주, 다른 국가들은 자국 군대가 아프간에서 저지른 인권 침해에 책임을 져야 한다"며 인권이사회가 해당 문제를 다뤄야 한다고 요구했다.

그는 "미국과 다른 나라들은 민주주의와 인권이라는 기치 아래 다른 주권 국가들에서 군사 개입을 감행하고 역사와 문화가 크게 다른 국가들에 자신들의 모델을 강요한다"며 이러한 행위가 해당국에 "큰 고통"을 가져왔다고 지적했다.

유엔 인권이사회는 이번 상황에 대한 우려를 표명하는 결의안 초안을 검토할 것이라고 로이터 통신이 보도했다.

다만 파키스탄이 제출한 이 초안은 탈레반을 직접 언급하지 않았으며, 진상 규명을 위한 국제 조사단 구성도 거론하지 않았다고 로이터는 덧붙였다.

(제네바·서울=연합뉴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