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국자 "北 호응으로 회담 성사 가능성"

(서울=연합뉴스) 정부는 26일 금강산 관광사업 협의를 위해 남북 실무회담을 열자는 전날 제안에 대해 북한이 어떤 식으로 응해올 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29일까지 금강산 재산정리안을 갖고 오라며 압박전략을 구사해온 북한이 우리 정부의 이번 제안에 어떤 태도로 답변하느냐가 금강산 관광문제에 대한 북한의 진의를 확인할 단초가 될 수 있다는 관측에서다.

정부 내에서는 북한이 실무회담을 받을 가능성이 크다는 전망이 많다.

북한이 그동안 진행됐던 금강산 재산문제 협의도 남측 민ㆍ관 대표단과 해온 만큼 굳이 당국간 만남을 피할 이유가 없다는 것이 대체적인 관측이다.

여기에는 북한의 `재산권 정리' 압박카드가 금강산 관광 재개를 관철하기 위해 한국 정부를 상대로 벌이는 벼랑끝 전술이 아니냐는 인식이 깔렸다.

정부 일각에는 통일부가 `금강산 관광사업과 관련한 당면 문제'를 회담 의제로 정한 것이 북한의 적극적 반응을 이끌어낼 수 있다는 의견도 있다. `금강산 관광사업과 관련한 당면문제'라는 표현이 `금강산 관광 재개 문제'로 해석될 여지가 있기 때문이다.

정부 당국자는 연합뉴스와 한 통화에서 "이번 회담은 북한도 필요한 것"이라면서 "북한도 29일이란 날짜를 거론했던 만큼 실무 회담이 성사되는 것은 분명하다"고 말했다.

그러나 북한의 응답만으로 북한의 진의를 알기 어렵다고 정부 당국자들은 보고 있다. 통일부 당국자는 "금강산 문제에 대해서는 남북이 입장차가 있기 때문에 북한이 무슨 생각을 가졌는지는 만나봐야 알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북한이 이번 실무회담 제안을 우리 정부의 태도 변화로 보고 협상장에서 이를 확인하려고 할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통일부 관계자는 "북한과의 협의를 통해 남한 기업의 재산권 보호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면서 "협의 과정에서 제기되는 다른 문제는 원칙에 따라 조처할 것"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