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규덕 한반도 평화교섭본부장(오른쪽)과 성 김 미국 대북특별대표가 23일 서울 중구 호텔 더 플라자에서 북핵수석대표 협의에 앞서 기념 촬영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노규덕 한반도 평화교섭본부장(오른쪽)과 성 김 미국 대북특별대표가 23일 서울 중구 호텔 더 플라자에서 북핵수석대표 협의에 앞서 기념 촬영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완전한 비핵화·한반도 항구적 평화 진전시켜야”

미국 국무부는 23일(현지시간) 성 김 미 대북특별대표의 방한 협의와 관련,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해 대북 문제를 긴밀히 협력하겠다는 한미 양국의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국무부 대변인은 이날 김 대사의 방한과 관련한 연합뉴스 질의에 “김 대표는 한반도 정세를 논의하고 향후 긴밀한 조율을 지속하기 위해 정의용 외교장관, 노규덕 한반도 평화교섭본부장 등 고위 당국자들을 만났다”고 말했다.

또 “김 대표의 방한은 3개월 동안 두 번째로, 대북 관련 이슈 등 한국과의 긴밀한 협조에 대한 바이든 행정부의 초점을 반영한 웬디 셔먼 부장관을 비롯한 고위급 회담에 이은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그의 방한은 완전한 비핵화와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를 진전시키고자 북한 문제에 대한 긴밀한 협력을 지속하겠다는 양국 의지를 보여준다”고 강조했다.

앞서 김 대표는 한국시간 22일 정 장관에 이어 23일 노 본부장, 최영준 통일부 차관과 잇따라 만나 한반도 비핵화와 대북 인도적 지원 관련 방안 등을 논의했다,

특히 그는 진행 중인 한미연합훈련에 대한 북한의 반발과 관련해 “미국은 북한에 대해 적대적 의도가 없다”며 “진행 중인 한미 연합훈련은 오래됐고 정례적이며 순수하게 방어적 성격으로 한미 양국의 안보를 지탱한다”고 말했다.

또 “계속해서 북한의 협상 상대를 언제 어디서든 만날 준비가 됐다”고 했다.

김 대표는 방한 기간 러시아의 북핵 수석대표인 이고리 모르굴로프 외무차관과 북핵 협의도 진행했으며, 24일 이인영 통일부 장관을 만난 뒤 출국한다.

김 대표의 방한은 지난 6월에 이어 두 번째다.

(워싱턴=연합뉴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