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하루 확진자가 2만 명을 처음 넘어선 지난 13일 도쿄 도심 아사쿠사의 나카미세 거리가 마스크 쓴 행인들로 붐비고 있다. [AP=연합뉴스 자료사진]
일본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하루 확진자가 2만 명을 처음 넘어선 지난 13일 도쿄 도심 아사쿠사의 나카미세 거리가 마스크 쓴 행인들로 붐비고 있다. [AP=연합뉴스 자료사진]

 

신규 확진 2만6천명 첫 육박…사흘 연속 최다치 경신

전국지사회 "긴급사태 효과 없어…록다운 도입 검토해야"

(도쿄=연합뉴스) 박세진 특파원 = 일본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사흘 연속 최다치를 경신했다.

일부 지역의 긴급사태 적용에도 감염 확산이 통제불능 상태에 빠지자 광역단체장들은 유동인구를 줄일 조치로 '도시봉쇄'(록다운) 같은 강력한 대응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20일 일본 전역에서 새롭게 확인된 코로나19 감염자는 총 2만5천876명(오후 7시 현재 NHK 집계)이다.

전날 확진자 수(2만5천156명)를 넘어서면서 사흘 연속 최다 기록을 갈아치웠다.

전국 47개 도도부현(都道府縣·광역자치단체) 가운데 감염상황이 가장 심각한 도쿄에선 5천405명의 감염이 새롭게 확인돼 사흘 연속 5천 명대를 이어갔다.

도쿄는 지난 7일간의 일평균 신규 확진자가 4천721.9명으로, 1주 전과 비교해 13.6% 급증했다.

이날까지 일본의 누적 감염자는 125만8천327명, 사망자는 34명 늘어 1만5천591명이 됐다.

인공호흡기 치료 등을 받는 중증 환자는 1천816명으로, 8일째 최다치를 경신해 의료기관의 부담이 심화하고 있다.

신규 감염자 급증으로 입원 병상이 부족해져 자택요양 중인 확진자는 지난 18일 현재 7만5천 명에 육박했다.

일본 정부는 이날(20일)부터 도쿄 등 6개 지역에 선포된 긴급사태를 시즈오카현 등 다른 7개 광역지역으로 확대하고 긴급사태에 준하는 '만연방지 등 중점 조치' 대상 지역을 16곳으로 늘렸다.

이에 따라 일본 전체 인구의 약 84%가 코로나19 특별 방역대책의 적용을 받게 됐다.

그러나 인도 유래의 델타 변이가 확산하면서 활동력이 강한 젊은 층을 중심으로 신규 확진자가 폭증하고 있다.

전국 47곳의 광역단체장으로 구성된 전국지사회는 이날 온라인 회의를 열어 도시봉쇄 같은 강경 대책 도입을 검토하라고 중앙정부에 촉구했다.

지사회는 감염력이 현저하게 강해진 델타 변이 확산으로 긴급사태 효과를 볼 수 없는 것이 명백해졌다며 거리의 인파를 억제할 한시적인 조치로 도시봉쇄 등 강제성을 띠는 대책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일본 긴급사태는 행정수반인 총리가 전염병 확산을 막는 수단으로 신종코로나 관련 특별법에 따라 선포하는 최고의 방역 대책이다.

발효 지역에선 광역단체장이 외출 자제 요청, 음식점 영업시간 단축 및 휴업 요청·명령, 주류판매 제한 조치 등을 취할 수 있다.

그러나 긴급사태 조치는 협조를 요청하는 형태로 사실상 강제성이 없어 반복된 선포로 피로감이 쌓이면서 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운 수단으로 전락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실제로 지난달 12일 4차 긴급사태가 선포된 뒤 2차례 연장된 도쿄 지역의 경우 유동인구가 그다지 줄지 않아 긴급사태 상황에서도 신규 확진자가 급증하는 추세가 이어지고 있다.

이런 현상은 다른 지역에서도 공통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하지만 스가 요시히데 총리는 록다운 시행을 위해서는 법 개정이 필요한 데다가 이를 도입했던 일부 국가에서 큰 효과를 보지 못한 점 등을 들어 방역 대책을 강화할 필요성을 인정하면서도 록다운을 제도화하는 것에는 지금까지 미온적인 견해를 보였다.

이에 따라 전국지사회의 요구에 일본 정부가 어떻게 대응해 나갈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