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초 발견된 조명하 의사의 타이중 의거 당시 현장 사진. 붉은 색 동그라미 안에 흰색 화살표가 가리키는 인물이 조 의사. (출처:연합뉴스)
최초 발견된 조명하 의사의 타이중 의거 당시 현장 사진. 붉은 색 동그라미 안에 흰색 화살표가 가리키는 인물이 조 의사. (출처:연합뉴스)

[천지일보=장수경 기자] 일제강점기 대만에서 히로히토(裕仁) 일왕의 장인인 구니노미야 구니요시(久邇宮邦彦) 육군 대장에게 단도를 날린 조명하 의사의 ‘타이중(臺中) 의거’ 당시의 모습이 담긴 사진이 최초로 공개됐다.

13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조명하 의사 연구회장인 김상호 대만 슈핑(修平)과기대 교수가 광복절을 앞두고 공개한 한 장의 사진에는 조 의사가 현지 경찰 등 여러 명에게 둘러싸여 체포되는 장면이 담겨 있다.

이 사진은 1928년 6월 14일 발행된 일본어 신문인 대만일일신보(臺灣日日新報) 호외판 1면에 실린 것으로 해 5월 14일 타이중 도심 도로에서 체포되는 모습이 담겼다.

그동안 역사학계에서는 일본 수사 재판기록을 주된 근거로 조 의사의 의거가 미수에 그쳤다고 평가를 해왔다. 하지만 이번에 신문 기사를 통해 구미노미야가 조 의사의 의거로 부상했다는 공식 기록도 함께 발견된 것이다. 이에 따라 타이중 의거가 ‘실패’가 아닌 ‘성공한 의거’라고 역사를 올바로 잡아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한편 타이중 의거는 1928년 5월 14일 오전 타이중 기차역으로 향하던 구니노미야 대장을 급습한 사건이다.

당시 일본 검경은 조 의사가 경호관에서 가로 막혀 구미노미야가 단도에 맞지 않았다고 발표했지만 구미노미야는 1929년 1월에 사망했다. 이 사건으로 조 의사는 타이베이 형무소에서 1928년 10월 10일 순국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