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성수 금융위원장이 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김누리 기자]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6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 이후 발생할 수 있는 여진에 대비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글로벌 금융기조의 변화가 빨라질 수 있다는 신호가 도처에서 감지되고 있다”며 “민간 스스로 과잉부채와 위험추구행위를 정상화해 나가는 노력, 즉 민간 자체적인 테이퍼링(자산매입 축소)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은 위원장은 이날 서울 중구 은행회관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금융정책 평가 심포지엄’에 참석해 “대규모 지진 이후 여진이 이어지는 것처럼 역사적으로 대형 금융위기 이후에는 ‘위기의 여진’이 발생하는 경우가 빈번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위기대응 과정에서 가파르게 증가한 민간부채, 빠르게 상승한 자산가격은 글로벌 긴축과 맞물려 또 다른 충격을 가져올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에 따라 경제부문 간 회복속도의 격차에 주목해야 하며, 평균지표에 가려진 취약부문의 어려움은 계속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코로나19 위기에 대응한 금융정책으로 금융시스템이 빠르게 안정되고 자영업자·중소기업들이 유동성 고비를 넘기는 등 효과를 거뒀으나, 위기대응 과정에서 민간부채와 자산가격이 급등해 또다른 충격을 불러올 수 있다는 것이다.

은 위원장은 코로나19 이후 ‘질서있는 정상화’를 위해 “방역과 실물, 금융상황의 계기판을 면밀히 살피고, 과잉부채 등 잠재위험요인을 선제적으로 관리하겠다”며 “가계부채 증가세를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관계부처와 함께 부동산 투기 수요 차단과 금리상승 가능성에 대비하겠다”고 밝혔다.

또 “민간 자체적인 테이퍼링, 즉 민간 스스로 과잉부채와 위험추구행위를 정상화해 나가는 노력이 필요하다”며 “금리가 올라도 상환능력에 문제가 없는지 재무건전성을 점검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정부도 시장과 긴밀히 소통하며 점진적·단계적으로, 그리고 정교하게 정상화를 추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회복속도가 더딘 취약부문은 한층 더 두텁게 지원하고, 소상공인 금융지원 프로그램은 민생 체감경기가 충분히 개선될 때까지 운영하겠다는 방침도 내놨다.

그는 “소상공인 금융지원 프로그램은 민생 체감경기가 충분히 개선될 때까지 운영하겠다”며 “현재 코로나19로 매출과 신용도가 하락한 자영업자·중소기업 등에 대해 면밀히 분석 중”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를 토대로 만기연장·이자상환유예 지원 차주에 대한 촘촘한 지원방안을 강구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코로나19에 대응해 지난해 3월부터 ‘175조원+α’ 지원프로그램을 시행했다. 소상공인의 긴급한 자금 수요에 대응해 1·2차 금융지원을 통해 총 21조 5000억원, 소상공인·중소기업 특례보증 등에 17조 9000억원을 지원했다.

정책금융기관 대출·보증 프로그램을 통해서도 중소·중견기업에 45조 3000억원이 지원됐다. 전 금융권에서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에 대해 대출·보증 만기연장, 이자 상환 유예 등을 시행하고 있으며 작년 4월부터 올 6월 25조까지 204조 4000억원의 지원이 이뤄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