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사와 협력 중요·생명존중문화 확산시켜 인식 개선 필요

[천지일보=박수란 기자] ‘청산가리 구함’ ‘사고사로 보일 방법을 알려주세요’ 등 인터넷 사이트에서는 자살과 관련한 글을 심심찮게 볼 수 있다.

최근에는 인터넷 자살 사이트가 자살을 부추기고 이를 통해 죽음에까지 이르게 하는 사건이 날이 갈수록 늘어나 그 심각성을 더하고 있다. 지난달 2일 성주군에서는 자살 사이트에서 만난 남녀 4명이 차 안에 연탄을 피워놓고 자살하는 일이 발생했다.

한 달 뒤인 지난 3일에는 인터넷 사이트에서 만난 남녀 5명이 북한강에 몸을 던져 숨졌다.이들은 모두 자살 카페에 가입돼 있거나 사이트를 접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경찰청 발표에 따르면 지난달 13일부터 26일까지 사이버명예경찰인 누리캅스 827명과 함께 ‘인터넷상 자살자 모집 및 폭발물 사용 선동 행위 게시물 신고대회’를 실시한 결과 관련 게시물이 6932건 발견됐다. 이 중 자살 관련 유해정보는 무려 6080건에 이르렀다. 단 2주간만 조사했는데도 이 정도 수치가 나왔다는 것은 사태의 심각성을 말해주고 있다.

이렇듯 인터넷을 통해 넘쳐나게 된 자살정보나 동조 사이트에 대한 대책이 시급해 보인다.

이를 위해 현재 정부에서 시행하고 있는 것 중 하나가 ‘희망클릭’이다. 포털 사이트에서 ‘자살’을 검색하게 되면 첫 화면에 자살예방을 위해 만든 ‘희망클릭’ 홈페이지로 접속할 수 있게 되어 있다.

모든 포털 사이트가 아닌 일정 사이트에서만 가능한 부분이다.

보건복지부에 의하면 인터넷에서 ‘자살’ 검색이나 이와 관련한 사이트를 차단하려 해도 국민의 알권리 등 여러 가지 법률과 연관돼 있어 어려움이 따른다. 또 자살 사이트는 만들어졌다가 금방 사라지기 때문에 규제하는 것이 만만치 않다.

보건복지부 정신건강정책과 관계자는 “지난 3월 ‘자살예방 및 생명존중문화 조성을 위한 법률’이 통과돼 그에 따른 하위법령이 만들어지면 자살 사이트와 관련된 구체적인 대책이 올해 12월 말쯤 마련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인터넷에 자살 사이트가 올라오면 포털사의 협조를 받아 삭제하는 등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일부 전문가들은 자살 사이트에 대한 차단 및 대책도 시급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자살예방을 위한 근본적인 인식부터 바꾸는 것이라고 조언한다.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이강숙 교수는 “생명존중문화를 확산시켜 자살방지와 문제에 대한 국민인식을 개선해야 한다”면서 “자살예방 기관, 단체 등과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자살시도자 등에 대해서도 사후관리가 이뤄져야 한다. 의료, 사회, 문화 등 각 분야의 전문가와 함께 해결해야 할 숙제이자 우리 사회가 같이 짊어져야 할 사명”이라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