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굶어죽는 상황 아니다" 판단한 듯.."최근 관련움직임 전혀 없어"
"지금 결정해도 가을 수확기에 식량 도착..상징적 의미 그칠 듯"

(워싱턴=연합뉴스) 빠른 속도를 보일 것 같던 북한에 대한 미국의 식량지원 움직임이 주춤한 상태다.

5월 말 로버트 킹 북한인권특사가 이끄는 미국 정부의 평가팀이 북한을 직접 방문, 현지 실태 조사를 끝낸 지 한 달이 넘었지만 버락 오바마 정부는 대북 식량지원 여부에 `가타부타' 언급을 하지 않고 있다. "조사팀의 방북 결과를 검토중"이라는 원칙적 언급만 계속 되풀이하고 있는 상황이다.

대북식량 지원 문제와 관련된 오바마 정부 내부의 움직임도 거의 중단됐다.

워싱턴 소식통은 10일 "오바마 정부가 북한의 식량사정이 당장 사람들이 굶어죽는 상황은 아니라는 판단을 내리고 있는 것 같다"고 전했다.

이 소식통은 "북한의 식량 사정과 지원식량 전용 문제에 대해 오바마 정부 내에서 회의적 시각이 적지 않다"면서 "현재 미 정부 내에서 식량지원 관련 움직임이 전혀 없는 상태"라고 말했다.

다만 오바마 정부는 상황 관리 차원에서 대북식량지원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하지는 않은 채 북한의 움직임을 주시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미 국무부는 유럽연합(EU)이 1천만 유로 상당의 대북식량 지원 방침을 이달초 밝힌 데 대해 "이해는 하지만 우리는 우리 스스로의 결정을 내릴 것"이라는 공식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이런 여러 사정들로 미루어 미국의 대북식량지원 여부에 대한 결정은 당초 예상보다 더 늦게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

또 식량지원 결정이 이뤄지더라도 상징적 의미에 그칠 것이라는 전망이 높다.

실제로 지금 당장 지원 결정이 이뤄지더라도 북한에 지원식량이 도달하기까지는 수송 기간과 준비 작업을 감안할 때 2개월 정도는 걸리기 때문에, 미국이 향후 식량지원을 결정할 경우 북한에서 식량이 본격적으로 수확되는 가을에 지원식량이 들어간다는 얘기가 된다.

미북간에는 아직 모니터링 문제에 대한 합의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 또 킹 특사의 방북 이후 미북 양측간에 뉴욕채널 등을 통한 관련된 후속 논의도 전혀 없는 상태인 것으로 전해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