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뉴시스] 방한 일정을 마친 성 김 미 국무부 대북특별대표가 23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을 통해 자카르타로 출국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1.06.23
[인천공항=뉴시스] 방한 일정을 마친 성 김 미 국무부 대북특별대표가 23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을 통해 자카르타로 출국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1.06.23

北관련 질문엔 무응답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미국의 대북정책을 총괄하는 성 김 미 국무부 대북특별대표가 4박 5일 간의 한국 방문 일정을 마치고 23일 오후 출국했다.

성 김 대표는 이날 출국 전 취재진과 만나 “나는 아주 좋은 방문을 했고 문재인 대통령을 포함해 다수의 정부 관계자들과 훌륭한 논의를 했다”면서 “한국 정부와 계속 연락을 유지하고 곧 돌아오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성 김 대표는 다만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이 전날 미국의 대화 요구에 불응하는 듯한 메시지를 낸 것과 한미 워킹그룹 종료에 대한 입장을 묻는 말에는 답하지 않았다.

앞서 지난 19일 입국한 성 김 대표는 21일 한미, 한미일 북핵 수석대표 협의 일정을 소화했고, 22일에는 이인영 통일부 장관을 접견한데 이어 최영준 차관과 고위급 양자 협의를 가졌다.

같은 날 오후에는 문재인 대통령을 예방하고, 서훈 국가안보실장도 접견했다. 이후 주한미대사관저에서 국내 외교안보, 경제 전문가와 비공개 간담회도 갖는 등 빽빽한 일정을 소화했다.

한편 성 김 대표는 출국했지만, 그와 함께 방한한 정 박 대북특별부대표는 한국에 남아 한국 정부 관계자와 논의를 이어갔다.

정 박 부대표는 이날 오전 통일부 김준표 통일정책 협력관과 만나 대북정책 국장급 회의를 했다. 전날 이뤄진 성 김 대표와 최영준 통일부 차관 간 고위급 양자협의의 후속 실무협의 차원이다.

또 이문희 외교부 북핵외교기획단장과 만찬을 겸해 북핵 차석대표 협의를 할 예정이다. 여기서 양측은 한미 워킹그룹 종료에 따른 후속 조치와 한반도 정세 등에 대해 의견교환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박 정 부대표는 내일(24일) 출국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