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가 독자참여코너로 가로세로 낱말 퀴즈를 연재합니다. 낱말 퀴즈는 가로세로 낱말퍼즐 저자로 잘 알려진 김수웅 선생이 직접 출제한 퀴즈가 격주로 게재됩니다. 퀴즈에 응모하는 독자 중 5분을 추첨해 스타벅스 커피 쿠폰을 증정합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천지일보 2021.6.22
ⓒ천지일보 2021.6.22

가로열쇠

1. 군인이나 나라를 위하여 공을 세운 사람들의 유해를 모셔 두려고 나라에서 만들어 관리하는 묘지.
3. 술에 몹시 취하여 정신을 가누지 못하는 상태. 몸도 못 가눌 만큼 □□□□가 되도록 술을 마셨다.
6. 차나 배 등이 뒤집힘. 열차 □□ 사고로 통행이 수 시간 지연되었다.
8. 적의 항공기 공습이나 대포, 미사일 따위의 공격을 피하기 위하여 땅속에 파 놓은 굴이나 구덩이.
10. 견디기 힘들 정도로 찌는 듯한 더위. 장마가 걷히고 나니 □□□가 찾아왔다.
12. 대나무로 만든 창. 1894년 □□과 횃불을 들고 봉기한 갑오농민혁명.
13. (命脈) 사라지거나 끊어지지 않고 이어지는 전통. ~을 유지하다. ~을 이어 가다. 
14. 싸움을 할 때 적을 다치게 하거나 죽이기 위해 쓰는 도구.
15. (公僕) 국가나 사회의 심부름꾼이라는 뜻. 공무원을 일컫는 말
16. 대통령 등 나라에 큰 공이 있는 사람이 죽었을 때에 나라에서 주관하여 지내는 장례.
18. (提携) 원하는 일을 함께 이루기 위해 서로 도와줌. 기술 □□. 업무 □□.
20. 군대의 사병 중에서 상등병의 아래이고 이등병의 위인 계급.
22. 날마다 찍어 내는 신문. 나는 한 □□□의 독자란에 글을 투고했다.
23. 오래 삶. 거북, 사슴, 학은 오래 사는 동물로써 □□를 상징한다.
25. 마음을 놓을 수 없는 절박한 순간. □□□□의 상황에서 목숨을 구해 낸 소방대원.
26. 어떤 무리를 한꺼번에 모조리 잡음을 이르는 말. 폭력배 □□□□. 범죄자 □□□□. 

 

세로열쇠

1. 적으로부터 나라를 지킴. 대통령은 □□□□를 위해 애쓰고 있는 국군 장병들을 격려했다.
2. 종이에 인쇄를 하여 만든 화폐.
4. 일이 되돌릴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으니 단행하는 수밖에 없을 때 □□□는 던져졌다.
5. 국내에서 가장 큰 산맥. 경상남북도의 동부를 남북으로 뻗어 있는 산맥. 조정래의 대하역사소설.
7. 일정한 직무나 임무를 맡아 일함. □□ 기간.  주말에 의경으로 □□ 중인 선배의 면회를 다녀왔다.
9. 6.25 때 호주 공군이 갖고와 참전한 제트 전투기를 노인들은 이렇게 불렀죠.
11. 정도나 수준 따위가 한층 심하거나 높게. 시험 기간이 다가오면서 □□ 열심히 공부하는 아들.
13. 죽은 뒤 저승에서 받는 복. 국가를 위해 목숨을 바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을 빕니다.
14. 전투에 필요한 장비를 갖춤. □□군인. □□병력. □□을 풀다. □□간첩.
15. 국가나 사회에서 정하여 다 함께 쉬는 날. 5월과 10월은 다른 달보다 □□□이 많다.
16. 적의 침략으로부터 나라를 지킴. 우리 군은 신성한 □□□□의 임무를 다해야 한다.
17. (葛藤) 서로 생각이 달라 부딪치는 것. 지역 간의 □□. 계층 간의 □□. 부부□□. 
19. 일 등이 잘 진행되지 못하고 매우 더딤. 영업실적이 □□□□하다. 
20. 월요일을 기준으로 한 주의 마지막 날. 기독교 교도인 우리 가족은 매주 □□□에 교회에 나간다.
21. 군대의 사병 중에서 제일 높은 계급. 말년 □□. 육군 □□. □□으로 제대하다.
24. 길지 않은 여러 날. □□ 내 돈을 갚겠소. □□ 안. □□ 전. □□이 걸리다. 

 

 

퀴즈 응모는 천지일보 네이버 대표메일(newscj001@naver.com)로 다음 주 토요일까지 해주시면 됩니다. 이름, 전화번호, 메일주소를 기입해서 답안과 함께 보내주세요. 당첨자는 다음호 게재일(격주 수요일)에 정답과 함께 공개됩니다.

천지일보 가로세로 퀴즈 3회 당첨자 

<정답>

not caption

 

 

 

 

 

 

 

 

 

 

 

 

<당첨 방법>
네이버 사다리타기

<당첨자> 이름(아이디)
김*진 (hospita*****)
원*영 (w*****)
김*연 (ehsh*****)
정*진 (jhan*****)
원*음 (omo*****)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