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송범석 기자] 정부가 금강산지구 내 남측 자산에 대한 북한의 재산권침해에 대해 유엔세계관광기구(UNWTO) 총회 차원의 대응 촉구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정부 소식통은 8일 “북측이 금강산지구 내 남측 자산에 대한 동결·몰수에 이어 최근 법적 처분까지 언급하는 상황”이라면서 “오는 10월 경주에서 열리는 제19차 UNWTO 총회에서 회원국들을 상대로 북측 조치의 부당성을 지적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UNWTO 총회는 오는 10월 8~14일 경북 경주에서 열리며 154개 회원국의 장·차관 100여 명과 정부, 학계, 관광업계 관계자 등이 참가하는 국제회의다. 회원국에는 북한과 중국도 포함돼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이번 총회를 통해 북측의 일방적인 금강산지구 내 남측 자산에 대한 동결·몰수 조치의 부당성을 국제 사회에 호소하겠다는 방침이다.

북측은 지난달 29일에도 현대아산 측에 통지문을 보내 “7월 13일까지 금강산에 재산을 가진 남측의 모든 당사자가 재산 정리안을 연구해서 현지에 들어올 것과 그때까지 들어오지 않는 대상에 대해서는 재산권을 포기한 것으로 인정하고 해당한 법적 처분을 할 것”이라고 위협한 바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