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홍준표 “단계적 급식”
민주당 “투표 즉각 중단” 촉구
결과에 따라 총선·대선에 파장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6일 한나라당 홍준표 신임 대표가 무상급식 주민투표에 찬성 뜻을 밝힌 반면 민주당은 “철회하라”고 맹비난에 나섰다. 정치권에서는 내년 총선과 대선에서 주민투표 결과에 따라 유불리로 작용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한나라당 홍준표 대표는 이날 MBC 라디오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내년 총선과 대선을 앞두고 무상급식 무상보육 무상의료, 무상 대학등록금 등 무상 시리즈가 계속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지금 당장 하기보다는 단계적 급식을 주장하는 오세훈 서울시장 의견이 맞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당내에선 그러나 주민투표에 대한 지도부 간 의견이 미묘하게 갈린다. 나경원·원희룡 최고위원은 오 시장을 지원해야 한다는 쪽이지만, 소장파인 남성필 최고위원은 주민투표를 철회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 때문에 주민투표가 홍준표 대표의 지도력을 가늠하는 첫 시험대가 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한나라당과 달리 민주당은 주민투표 반대에 방점을 찍었다. 김진표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지난달 16일 서울시에 접수된 무상급식 반대 주민투표 청구서면 가운데 상당수가 가짜라는 사실이 드러났다”면서 “오 시장은 현실을 직시하고 주민투표 청구를 철회해야 한다”고 몰아붙였다.

이인영 최고위원도 ‘주민투표 철회’에 힘을 실었다. 이 최고위원은 “친환경 무상급식이 오 시장의 대권 노름에 희생양이 돼서는 안 된다”며 주민투표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나아가 김영춘 최고위원은 무상급식 찬반투표에 182억 원이나 쓰는 엉터리 반(反)민생 정책을 폐기해야 한다고 오 시장을 압박했다.  

민주당이 무상급식 주민투표를 철회해야 한다는 데는 무상복지 원조라는 점을 드러내 친(親)서민 정책에 대한 우위를 점하기 위한 전략으로 읽힌다. 무상급식 주민투표는 현재 내년 총선과 대선에 파장을 일으키는 중요 현안으로 꼽히고 있다.

투표가 50% 찬성을 넘지 못하거나, 유권자 3분의 1 이상의 참여를 끌어내지 못한다면 한나라당은 정치적인 책임을 떠안아야 한다.

무상급식에 반대하는 홍 대표의 지도력도 흔들릴 가능성도 있다. 반면 민주당이 내놓은 무상급식 정책은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주민투표를 놓고 여야가 신경전을 벌이는 이유가 여기에 있는 것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