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비’ ‘이단’ 등 근거 없는 비방으로 갈등 조장

[천지일보=김종철 기자] 우리나라는 다종교사회이기 때문에 공직자의 종교차별 언행은 사회적 문제로 야기될 가능성이 크다. 고위공직자의 종교적 발언은 언론에 노출되기 쉬어 갈등의 도화선이 될 수 있다. 이에 공직자부터 종교 간 갈등과 분쟁이 일어나지 않도록 종교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최근 문화체육관광부(문화부)는 종립 중고 교직원을 대상으로 ‘2011년도 공직자종교차별예방 워크숍’을 진행했다. 

특강자로 나선 류성민 한국종교학회 회장은 종교 간 상호 몰이해 혹은 왜곡된 이해를 분쟁의 첫 번째 원인으로 꼽았다. 류 회장은 “성직자가 타 종교에 대해 알지도 못하면서 함부로 비난하며 비방함으로써 종교 간 반감과 반발을 사게 된다”고 지적했다.

류 회장은 한 종교 내에서도 무수한 교파, 교단 등이 있는 가운데 모든 것을 이해하지도 못하고 ‘사이비’ ‘이단’ 등 근거도 없이 적대시하면 갈등은 불가피하다고 내다봤다.

류 회장은 또 다른 분쟁 원인으로는 종교가 정치 경제 사회 교육 문제와 연계돼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그는 “종교의 자유는 정치가 종교에 관여하지 않게 됨으로써 성취된다”며 “정교의 분리가 없이는 종교의 자유도 있을 수 없다”고 정교분리를 요구했다. 그는 정교분리는 정치와 종교의 단절이 아닌, 모든 종교에 대한 국가의 중립적이고 공정한 대우라고 설명했다.

강태서 문화부 종무2담당관은 공직자의 종교 중립은 국민 화합을 이끄는 기반이라고 말했다. 강 담당관은 “공직자는 종교차별과 관련된 제반 개념 및 규정 등에 대한 철저한 이해와 사례의 공유로 종교차별과 관련된 논란을 예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공직자 종교차별 행위의 유형으로 ▲인사와 관련된 이력서 등 공공서식에 종교란 기재 ▲정당한 사용허가를 받지 아니하고 공공시설을 특정종교인(또는 단체)에게 대여 ▲근무시간 내 특정종교 활동 참여 및 종교편향적인 언행 등을 꼽았다. 

정부는 공직자종교차별신고센터 설치 및 운영, 종교차별 예방 교재·만화 배포, 종립 중고교직원 대상 합동 워크숍, 학술대회 등으로 제도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공직자종교차별신고센터 운영 현황으로는 2008년 10월 이후 종교차별 해당 8건, 개선 및 협조요청 84건, 자체조치(질의응답 등) 18건 등 129건(지난 6월 22일 기준)의 신고접수·처리를 했다. 

문화부는 12월까지 180개 기관에 공직자종교차별예방 교육 전문 강사를 파견해 교육할 계획이다.

윤이흠 서울대 명예교수는 “종교는 각각 자신의 신념체계가 절대적이라고 확신하기 때문에 서로의 주장 사이에 대립이 불가피하다”면서 종교의 대립과 마찰은 종교자유의 주장에서 비롯된다고 설명했다.

그는 종교정책의 차이는 종교자유의 허용범위에 의해 달라진다면서 허용범위에 따른 다종교사회 유형을 언급했다. 한국의 다종교사회는 세계종교사를 통해서도 보기 어려운 사례를 이루고 있다.

그는 “중고등학교에서 종교교육을 하는 목표는 종교와 사회가 상생하는 길에 들어서게 안내하는 것”이라며 “모든 종교가 당면한 시대적 문제를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종교가 손을 잡고 공동으로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