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송범석 기자] 남아프리카공화국을 방문 중인 이명박 대통령이 4일(현지시각) AP통신 등 외신과의 인터뷰에서 “우리는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요구를 충분히 만족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공정한 평가를 해 준다면 평창이 선택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평창 동계올핌픽 유치가 갖는 개인적 의미를 묻는 질문에 “한국과 아시아에 겨울 스포츠가 아직 보급이 많이 안 됐다”면서 “이 지역에 겨울 스포츠를 활발하게 보급해야 한다는 사명감이 나에게 있고, 그런 소명의식을 갖고 있기 때문에 이렇게 노력하는 것”이라고 답했다.

이 대통령은 “평창이 유치에 성공하게 되면 상대적으로 낙후된 강원 지역이 굉장히 성장할 것”이라면서 또 “평창의 유치 성공은 지역경제 발전과 한국민의 겨울 스포츠에 대한 관심을 높일 것이다. 이를 통해서 평창과 한국이 겨울 스포츠 메카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 대통령은 강원도가 전 세계 겨울스포츠 꿈나무를 육성해 동계 올림픽 등에 출전시키는 ‘드림 프로그램’을 소개하기도 했다.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가 남북관계에 미칠 영향에 대해서는 “88올림픽과 86아시안게임 등 큰 스포츠 제전이 있을 때 한반도 평화에 기여했다”면서 “이번에도 동계올림픽을 유치하면 한반도 평화를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믿는다”고 기대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