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회 저축은행 국조특위 정두언 위원장이 29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첫 전체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국회 ‘저축은행 국정조사 특별위원회(국조특위)’가 29일 첫 전체회의를 열고 국정조사 계획서를 채택했다.

국조특위는 이날 회의에서 한나라당 정두언 의원을 위원장에 선임했다. 또 한나라당 차명진 의원과 민주당 우제창 의원이 간사를 맡았다.

정두언 의원은 “저축은행 관련 정책 및 관리 감독의 문제점, 부실 저축은행에 대한 정관계 로비 의혹 등을 규명해야 한다”며 “저축은행 부실 재발을 방지하고 경영 건전성 및 금융시장의 안정성을 도모하는 데 이번 국정조사의 목적이 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는 전·현 정권 책임론 등이 거론되면서 국조특위 활동이 험로를 걸을 수 있다는 관측도 나왔다.

자유선진당 임영호 의원은 “전 정권과 현 정권에 대한 책임 공방이 벌어질 가능성이 크다”면서 “중요한 점은 국민의 눈물을 닦아줘야 하며, 피해자에 대한 대책을 서둘러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정조사 계획서가 이날 오후 본회의를 통과하면 국정조사 기간은 8월 12일까지이며 추후 일정은 여야 간사 간 협의를 통해 조율하기로 했다.

국조특위는 다음 달 14일 2차 회의를 열고 기관보고와 서류제출, 증인출석 요구 등의 안건을 다룰 계획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