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25일 집중호우로 무너진 경북 칠곡군 ‘호국의 다리(왜관철교)’(사진제공: 대구환경운동연합)

환경단체, 무리한 준설 작업 지적··· “2번 교각, 보호공 설치서 제외”
정부 “물 다 빠진 후 진실규명 해야”

[천지일보=장윤정 기자] 지난 25일 집중호우로 경북 칠곡군 ‘호국의 다리(왜관철교)’가 붕괴된 것에 대해 환경단체들은 무리한 4대강 공사 때문이라고 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이번 사태에 대해 정수근 대구환경운동연합 생태보존국장은 “호국의 다리가 무너진 것은 4대강 사업의 무리한 준설 때문”이라며 “충분히 예견된 문제였지만 정부는 교각 보호를 전혀 시행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그는 “지난 23일부터 내린 장맛비로 강 밑바닥에 있는 모래가 세굴(강물에 의해 강바닥이나 강둑이 패는 현상) 되자 교각이 기울어지기 시작했다”며 “결국 교량상판이 하천바닥으로 내려앉아 다리가 붕괴된 것”이라고 밝혔다.

정 국장은 또한 “4대강 사업으로 강바닥이 4m 정도 낮아졌다”며 “무너진 2번 교각에는 교량 보호공이 제대로 설치돼 있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태풍과 집중호우 등 더욱 많은 양의 비가 내릴 땐 큰 피해가 예상된다”며 “정부는 이번 왜관 철교 붕괴사고에 대한 책임을 지고 안전 대책을 분명히 세워 다신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환경단체 녹색연합은 왜관철교가 무너진 것에 대해 시공사가 돈을 절감하기 위해 2번 다리 교각에 보호공을 설치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꼬집었다.

이재혁 녹색연합 운영위원장은 “4대강 사업과 부실공사로 이어진 인재(人災)”라며 “국토부와 시공업체 등은 이 문제를 명확하게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부산지방국토관리청은 강물이 다 빠진 후에 정확한 사고원인을 규명하겠다는 입장이다.

부산국토관리청 관계자는 “왜관철교는 100년 정도 된 교각”이라며 “다리가 낡아서 그런 건지 환경단체 견해처럼 4대강 때문인지 물이 다 빠져나간 후에 진실규명을 할 수 있을 것 같다”고 전했다.

호국의 다리는 6.25 전쟁 당시 국군과 유엔군이 낙동강을 중심으로 최후의 방어선을 구축하고 격전을 벌였던 중심 기지였으며, 수십만의 피난민이 이 다리를 통해 낙동강을 건너가기도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