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내 독자파 반발 의식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진보신당이 민주노동당(민노당)과의 통합 승인 여부를 8월로 연기했다. 하지만 당내 독자파의 반발이 꺾이지 않은 상황이어서 최종 통합까지는 진통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진보신당은 지난 26일 서울 송파구민회관에서 임시 전당대회를 열고 이 같은 결정을 내렸다. 전당대회 시작부터 독자파의 강한 반대 기류에 부딪힌 진보신당은 이날 대의원 349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명이 찬성표를 던진 조직 진로와 관련한 특별결의문을 채택했다. 독자파와 통합파의 입장이 팽팽하게 갈리자 대의원들이 특별결의문을 발의한 것이다.

특별결의문에는 진보진영 연석회의 합의문이 미흡하긴 하나, 정당·단체 대표자의 합의문이라는 점을 인정했다는 의미가 담겼다. 이에 따라 애초 다루기로 했던 ‘진보진영 대표자 연석회의 최종합의문’과 ‘새로운 진보정당 건설을 위한 결의안’은 자동으로 폐기됐다. 진보신당은 앞으로 수임기구를 통해 민노당의 수임기구와 쟁점 사안에 대한 2차 협상을 진행할 계획이다.

수임기구에서는 양당 통합의 변수로 거론됐던 국민참여당과의 통합 문제와 북한의 3대 세습 문제에 대한 입장 등이 쟁점 현안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통합파가 8월까지 독자파의 반발 흐름을 바꾸는 작업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앞서 민노당은 지난 19일 전당대회를 열고 진보신당과의 통합 정책합의문을 만장일치로 통과시켰다. 또 수임기구를 구성하고, 8월 전당대회에서 진보신당과의 통합을 최종 승인하기로 했다.

한편 이번 전당대회 결정을 놓고 양당 간 갈등의 기류가 감지된다. 민노당 우위영 대변인은 27일 공식 브리핑에서 “진보신당의 전당대회 결과, 연석회의 최종합의문이 승인되지 못한 것에 대해 아쉽고 안타깝다”며 “민주노동당은 당내 의견 수렴과 논의를 거쳐 앞으로 대응 방침을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진보신당 박은지 부대변인은 “(최종합의문을) ‘승인되지 못했다’고 규정하며 진보신당의 결정을 왜곡한 것은 새로운 진보정당 건설 과정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박 부대변인은 “진보신당의 의결을 두고 마치 새로운 통합 진보정당 건설 의지를 공격하는 듯한 자세는 진보신당을 함께할 동반자로 여기는 게 맞는지 의심하게 한다”고 주장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