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국민의힘 주호영 당대표 권한대행이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대표 권한대행-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제공: 국민의힘) ⓒ천지일보 2021.4.14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국민의힘 주호영 당대표 권한대행이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대표 권한대행-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제공: 국민의힘) ⓒ천지일보 2021.4.14

서병수 “중진 의원들 스스로 돌아봐야”

조경태, 송언석 논란 언급하며 우회 비판

주호영 “금요일 의총서 의견 모아보겠다”

[천지일보=이대경 기자] 국민의힘 중진 의원들은 4.7 재보선 승리의 기세를 몰아가기 위해 당의 자강과 혁신을 일관되게 추진하고 국민의당과의 신속한 통합을 추진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들은 14일 국회에서 열린 당 대표 권한대행-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이 같이 강조했다.

전날(13일) 전당대회 불출마 선언을 한 국민의힘 서병수 의원은 이날도 산업화‧민주화 세대 정치인들이 한발 물러나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이번 선거 결과를 바탕으로 국민이 우리에게 무엇을 요구하는지 냉철한 고민과 논의가 있어야 한다”며 “그런데 지금 돌아가는 모양새를 보면 고민도 없고, 논의의 장도 없이 과거 방식 그대로 과거 인물들이 나와 지도부를 구성한다고 한다. 국민이 어떻게 생각하겠는가”라고 지적했다.

이어 “중진 의원들이 스스로를 돌아보고 내가 나설 때인지 아닌지, 새 정치, 새 세대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인지, 그것을 위해 어떤 역할을 할 것인지 생각할 때”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조경태 의원도 송언석 의원의 당직자 폭행 논란을 언급하며 “말로만 약자와 동행을 해서는 안 된다. 잘못된 행태가 있을 때 신속하고 빠르게 긴급 윤리위라도 소집해 엄격하게 처리해야 옳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우리 당이 민주 정당이라면 당의 주권은 당원에게 있고, 권력은 당원에서 나와야 하지만 최근까지 보면 그렇지 못 하다”며 “우리 당의 주인은 국회의원 몇 명의 소유물이 아니다. 전당대회도 계속 미적거리면 언론·국민이 보기에는 자중지란으로 비칠 수밖에 없다”고 우려했다.

박진 의원은 “아직 우리 당은 비상 상황에 있고 정상적인 당 지도부도 구성되지 않은 상태다. 재보선에서 승리하고 자중지란이 일어났다는 언론 보도처럼 국민에게 실망 주는 일이 없어야 한다”며 “혁신을 일관되게 계속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야권 통합을 서둘러야 한다는 목소리도 이어졌다.

정진석 의원은 “야권 통합은 국민의 명령이고 순리다. 통합이 곧 자강”이라며 “야권 통합 논의에 더 진지하고 성의 있게 임해야 한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도 진지한 자세로 통합 논의에 임할 것을 믿는다”고 했다.

홍문표 의원도 “문재인 정부에 반대하는 세력과 하나로 연합하는 모습이 필요하다”며 “일단 통합 선언부터 해야 하는데 ‘연락 오면 한다’ 식의 느슨한 대응으로는 대통합의 역사를 만들 수 없다”고 지적했다.

서병수 의원은 “합당 문제는 우리가 선거 때 약속한 것이라 지켜야 한다”며 “실무기구를 만들어 합당의 걸림돌을 제거하는 작업을 하면서 지도부 구성 문제는 우리 일정대로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제안했다.

주호영 당 대표 권한대행은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지난주 안 대표를 만나서 들었을 때 합당에 장애가 될 사유는 없는 것으로 들었다”며 “금요일 의총, 다음 주 월요일 시·도당위원장 회의에서 의견을 확인하겠다”고 설명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