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부터 6월 30일까지 조사

수돗물음용 등 40여개 항목

[천지일보=홍보영 기자] 정부가 안전하고 깨끗한 수돗물을 공급하기 위해 전국 161개 지자체 7만 2460가구를 대상으로 ‘수돗물 먹는 실태’를 조사한다.

환경부는 5일부터 6월 30일까지 이 같은 실태 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는 국민이 수돗물을 먹는 현황을 파악하고 수돗물에 대한 인식과 만족도를 분석해 정책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추진됐다.

조사대상은 특·광역시, 시군별 가구 수에 비례해 선정됐으며 시·군별로 최소 300가구 이상이 되도록 설계됐다. 경기도가 1만 6800가구로 가장 많았고, 세종특별자치시가 520가구로 가장 적다.

조사문항은 가구 내 수돗물 먹는 현황, 상황별 만족도, 수돗물 정책에 대한 평가와 만족도, 수돗물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 등 소비자 인식과 행태를 파악하기 위한 40여개 항목으로 구성됐다.

조사는 국가통계로 발표되는 만큼 신뢰성 있는 조사를 위해 방문면접조사로 진행되며, 공문을 지참한 조사원이 대상가구를 직접 방문해 가구주 또는 배우자를 대상으로 조사한다. 조사원은 주관기관(환경부, 한국상하수도협회)이 명시된 조사원증을 패용하게 된다.

또한 조사원은 코로나19에 대비해 마스크 착용, 조사장비 소독 등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할 예정이며, 대면조사를 원치 않는 경우에 대비해 온라인 비대면 조사도 병행한다.

수돗물 먹는 실태조사는 앞으로 3년마다 전국적으로 실시하며, 이번 실태조사 결과는 국가통계로 올해 하반기에 공개된다.

신진수 환경부 물통합정책국장은 “수돗물 음용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국민의 입장에서 객관적으로 정책을 평가하고, 취약요인을 파악해 개선해야 한다”며 “이번 실태조사가 수돗물 정책 개선에 기초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