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 전 대통령이 7대 종단 대표를 청와대로 초청해 환담했다. 이렇게라도 7대 종단 대표가 한자리에 모인다는 게 다행인지는 모르겠으나, 각 종단의 실상을 접하고 있는 본지 입장에서는 씁쓸한 미소만 나올 뿐이다. 청와대 아닌 곳에서 7대 종단 대표를 한 자리에 모이게 한다는 게 얼마나 어려운지 알기 때문이다.

특히 개신교 지도자들 다수는 행사 주최가 누구냐에 따라 스스로도 낯을 가리지만, 주변 사람까지도 참석 못하게 만드는 기술(?)을 확보하고 있다.

종교 지도자들 다수도 이해관계에 따라 큰 종단의 눈치를 보는 경우가 적지 않아 대통령처럼 높은 분이 주최하는 자리가 아니라면 사실상 7대 종단 대표들 모임은 불가능할 정도다.

아무튼 이번 청와대 오찬에서 종교지도자들은 인종 문화 종교 등으로 인한 사회 불평등을 막기 위해 ‘증오범죄법’ 제정의 필요성을 건의했다. 사실 종교 지도자들이 제안한 인종 문화 종교 차별로 인한 사회 불평등 방지법은 수위는 다르지만 이미 여러 모양으로 시행되고 있다. 문제는 종교 간 사회 불평등은 개선되고 있지만, 종단 내 분쟁이다.

특히 개신교 내 이단 논쟁은 국제사회에서 핵 문제가 대두된 이후로 국지전이 무시되는 것과 같은 양상을 띠며 방치되고 있다. 우리 사회에서 개신교인들이 차지하는 범주가 넓은 만큼, 개신교 내에서 ‘이단’으로 낙인찍힌 특정 종교인은 죄인 취급받는 경우가 허다하다. 심지어 납치 감금 등 강제개종교육이 버젓이 자행되는 데도 그 호소가 묵살된다.

화합과 상생을 외치면서 법 제정까지 호소한 7대 종단 지도자 특히 개신교 지도자에게 묻고 싶다. ‘정말 당신들이 말하는 이단도 불평등 처우를 받으면 안 된다고 생각하는지.’ 혹여 그것이 진실이라면 타 종단과의 화합과 평등을 말하기 전에 개신교내에서 논란의 단초가 되는 ‘이단’이라는 표현부터 없애는 것이 순리다.

‘이단’이라는 테두리에 갇혀 수많은 국민들이 불이익을 경험하고 있으며, ‘이단’이라는 명목이 개종교육으로 돈벌이를 하는 이들에게는 도덕적 비난을 면케 해주는 면책수단이 되고 있기 때문이다. ‘스님과는 밥을 먹어도 이단과는 밥을 안 먹는다’는 이중적 논리가 개신교 지도자들에게 남아 있는 한 대한민국의 진정한 종교 화합과 상생은 불가능하다. 家和萬事成 집안부터 다스리는 것이 순리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