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이모어 "문제 선박은 라이트호..北에 직접 확인요청"

(서울=연합뉴스) 지난달 말 공해상에서 표류하다 회항한 의문의 북한 선박은 중미국가인 벨리즈 소속의 라이트(M/V Light) 호이며 미사일 관련 무기류로 추정되는 물자를 싣고 미얀마로 향했던 것으로 13일 밝혀졌다.

이번 사건에 깊숙이 관여한 것으로 알려진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의 게리 세이모어 대량살상무기(WMD) 조정관은 이날 연합뉴스와의 단독 인터뷰에서 "이번 케이스는 지난 2009년 강남호 회항 사태와 매우 유사한 사례"라고 말했다.

세이모어 조정관은 "라이트호가 유엔 결의안 1874호가 금지하고 있는 무기류를 싣고 미얀마로 향하는 것으로 추정됐다"면서 "이에 미국 정부는 북한에 직접 확인을 요청했고 미얀마를 포함한 동남아 국가들에 해당 선박이 기항할 경우 검색하라고 요구했다"고 전했다.

세이모어 조정관은 "미 해군도 항해 중인 북한 선박에 행선지와 선적 물품을 밝히라고 요구했다"고 덧붙였다.

그는 "국제사회의 이 같은 압력과 관심이 북한으로 하여금 선박 회항을 결정하도록 만들었다"면서 "이는 국제사회가 함께 노력하고 주의를 기울인다면 북한의 무기 수출을 막을 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좋은 사례"라고 강조했다.

그는 "북한이 미얀마에 무기를 수출한다면 동남아 지역의 평화를 위협하는 결과를 초래할 것인 만큼 미얀마 정부와도 이 문제를 논의해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북한의 3차 핵실험 가능성에 대해 세이모어 조정관은 "과거 행동으로 비춰봤을 때 가능성이 없지는 않지만 그렇게 된다면 그것은 큰 실수이며 미국은 국제사회와 함께 또 다른 대북 제재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특히 "추가도발은 현재 3대 세습 구도의 안정화에 주력하고 있는 북한의 이익에도 전혀 부합하지 않는 시나리오"라면서 "도발보다는 경제 발전과 주민 복지에 집중하는 편이 나을 것이고, 북한 역시 이를 잘 알고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북한의 남북대화 중단에 따른 한반도 정세변화와 관련해 "우리는 6자회담을 재개할 준비가 돼있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북한이 충분한 비핵화 조치를 취했을 때에만 가능한 이야기"라고 말했다.

그는 "북한이 비핵화에 나설 경우 제재 철회는 물론 북한과의 정치적ㆍ경제적 관계 정상화에 나설 용의가 있다는 점을 분명히 해왔다"면서 "어디까지나 북한의 구체적인 행동이 있을 때 주어지는 보상"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대북제재 효과에 대해 세이모어 조정관은 "북한은 외부세계와 단절돼 있기 때문에 제재를 가하는데 약간의 어려움은 있지만 대북 제재는 효과가 있었다"면서 "최근 북한이 6자회담에 복귀하려는 움직임을 보이는 것도 대북 제재가 효과를 발휘했다는 증거"라고 설명했다.

세이모어 조정관은 전술핵의 한반도 재배치 논란과 관련해 "한미 정부 모두가 전술핵 재배치는 필요없다는 입장을 밝혔다"면서 "한국내 여론 역시 부정적인 것으로 알고 있어 이 문제는 더이상 걱정하거나 논의할 필요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