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통일부 당국자는 9일 북측의 남북 비밀접촉 녹취록 공개 위협에 대해 "북측의 일방적 주장으로 사실이 아니다"라고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이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남북간에 있었던 비공개 접촉의 내용과 성격에 대해서는 지난번 통일부 대변인 논평 이후 통일부 장관과 국무총리가 국회 답변 등을 통해 밝힌 바 있다"면서 "북측의 주장에 일일이 대응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그는 녹취록 존재 여부과 관련해 "통일부 장관이 지난 2일 국회 답변과정에서 밝혔듯, 우리에게 녹취록은 없다"면서 "다만 녹음 등 북측이 주장하는 대로 기록이 존재한다면 더이상 이런 식으로 사실을 왜곡하지 말고 모든 내용을 있는 그대로 밝히라는 게 정부 입장"이라고 말했다.

그는 '돈 봉투' 논란과 관련해서도 "장관이 이미 국회 답변과정에서 사실이 아니라고 분명히 밝힌 바 있다"면서 "돈봉투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북측의 폭로 의도에 대해 "비공개접촉을 공개한 사례는 남북 회담사에서 처음 있는 일"이라면서 "정책결정이나 협의과정에서 북한 내부 사정이 복잡한 게 아닌가 추정된다"고 분석했다.

그는 "지난 1일 발표 내용과 비교해보면 이번에는 우리 내부 얘기를 많이 하는 것이 특징"이라면서 "그때보다 우리 내부의 언론보도와 발언에 굉장히 민감한 듯 보이며 내부갈등을 유도해 정부를 어렵게 하거나 불신을 조장하려는 의도가 곳곳에서 많이 보인다"고 지적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