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한강야생조류생태공에 조성된 황톳길 (제공: 김포시청) ⓒ천지일보 2021.3.10
김포한강야생조류생태공에 조성된 황톳길 (제공: 김포시청) ⓒ천지일보 2021.3.10

3만㎡ 미세먼지 필터 숲 조성

길이 300m, 폭 1.5m의 황톳길

2km 쿨링미스트 터널 안개 분사

[천지일보 김포=김미정 기자] 도심 속 힐링 공간으로 사랑을 받고 있는 김포한강야생조류생태공원이 자연과 시민의 쉼터인 생태체험·교육 중심으로 거듭난다.

한강 입구에 위치한 김포한강야생조류생태공원은 멸종위기종인 큰기러기를 비롯해 82종의 철새와 텃새가 서식하고 있다.

특히 강물과 바닷물이 들고나는 한강하구의 독특한 풍광과 함께 총 65만 5310㎡에 펼쳐진 들녘과 습지는 야생 동식물의 서식처로도 손색이 없다.

김포시는 올해 공원의 생태적 기능 강화 및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시민에게 사랑받는 휴식 공간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폭염·미세먼지 잡는 쿨링시스템 도입

신종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감염증 확산 예방 등으로 인한 이동 자제와 미세먼지‧폭염 등 대기환경 변화에 따라 시민 야외활동에 커다란 제약이 따른다.

김포시는 이를 보완하기 위해 야생조류생태공원 산책로 구간 2km에 쿨링미스트 터널을 설치키로 했다.

쿨링미스트(cooling-mist)는 정수 처리한 물을 특수 노즐을 통해 빗방울의 1000만분의 1 크기의 인공 안개로 고압 분사하는 시설이다.

분사된 물은 더운 공기와 만나 기체로 바뀌면서 주위 온도를 3도~4도 가량 낮추는 등 안개가 공기 중의 먼지와 냄새를 흡수해 떨어지면서 공기를 정화한다.

미세한 입자로 분사된 물은 피부나 옷에 닿아도 바로 증발, 청량감만 남겨 한여름 방문객들에게 시원함을 선사할 것으로 기대된다.

◆녹지벨트 미세먼지 필터 숲 조성

총 3만㎡ 규모의 선형 수림대도 한강야생조류생태공원에 조성된다.

김포는 서해의 바람이 유입되는 길목에 위치해 중국발 황사와 미세먼지의 영향을 받고 있다.

이런 영향을 줄이기 위해 신도시와 바로 연접한 조망마루 주변 남측 비탈에 숲을 조성, 완충역할을 극대화 하고 미세먼지확산을 방지할 방침이다.

미세먼지 저감 능력이 우수한 것으로 알려진 수목은 생태공원에 적합한 종류를 선택하고, 계단식 배치와 다층 식재로 생태적 건전성도 확보한다. 아울러 숲속 산책로도 함께 조성해 걷는 맛을 더할 전망이다.

김포한강야생조류생태공원 모습 (제공: 김포시청) ⓒ천지일보 2021.3.10
김포한강야생조류생태공원 모습 (제공: 김포시청) ⓒ천지일보 2021.3.10

◆황톳길, 특산수종 탐방 숲 등 힐링공간

지난 연말 조성된 친환경 건강 황톳길은 ‘생활환경 숲’과 연결된다. 질 좋은 습식 황토를 활용해 만든 길이 300m, 폭 1.5m의 황톳길은 한강제방 수림대에 있어 색다른 즐길 거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황톳길에 연결될 수림대에는 생활환경 숲 조성사업을 추진해 기존의 교목 아래 아교목, 관목, 초화를 식재해 다층의 나무숲으로 탈바꿈한다.

특히 수종별 꽃, 열매, 단풍의 시기와 색을 세심하게 고려해 계절별로 새로운 매력을 연출할 계획이다.

습지원 내 정자 주변에는 ‘전통 특산수종 탐방숲’이 조성된다. 참나무 수림 옆에 있는 전통정자는 공원 중앙에서 한눈에 풍광을 즐길 수 있다.

김포시는 이곳 정자 주변에 미선나무, 히어리, 산앵도 등 특산수종을 식재해 공원경관 향상은 물론 수목 전시와 교육 공간으로도 활용할 예정이다.

◆자연과 시민 쉼터… 생태·교육체험 중심지로

김포시는 2015년 한강야생조류생태공원 인수 후 한강하구 복합서식처 조성, 야생 동식물 생태계 보전, 생물다양성 증진 식재, 낱알들녘 및 수로 정비 등 공원 곳곳에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올해부터는 기후변화 대응 사업도 도입하면서 공원의 생태적 기능을 도시 전체로 확장하고 있다.

정하영 김포시장은 “김포한강야생조류생태공원은 한강하구 유일의 생태공원”이라며 “기반시설 확충과 안정된 식생을 바탕으로 자연과 시민의 쉼터이면서 생태체험과 생태교육의 중심으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김포한강야생조류생태공 낱알들녁의 철새 (제공: 김포시청) ⓒ천지일보 2021.3.10
김포한강야생조류생태공 낱알들녁의 철새 (제공: 김포시청) ⓒ천지일보 2021.3.10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