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정인선 기자] 대검찰청 중앙수사부는 부산저축은행그룹의 구명 로비 연루 의혹을 받고 있는 김종창(63) 전 금융감독원장을 이르면 7일 소환 조사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김 전 원장은 평소 친분이 있었던 은진수(50, 구속) 전 감사위원을 통해 부산저축은행에 대한 검사 강도와 제재 수준을 완화해달라는 청탁을 받았다는 의혹을 사고 있다.

은 씨는 부산저축은행그룹의 로비스트 윤여성(56, 구속) 씨에게 검사무마 청탁을 하고, 자신과 친형 앞으로 1억 7000만 원을 받은 혐의로 지난달 31일 구속됐다.

검찰은 김 전 원장이 은 씨한테서 검사무마 청탁을 받고 부당하게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관련자의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일단 김 전 원장을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할 방침이지만, 조사 결과에 따라 피의자 신분으로 바뀔 수 있다고 말했다.

검찰은 또 김 전 원장이 부산저축은행에 투자한 부동산 신탁회사인 아시아신탁의 임원이었던 사실에 주목, 부산저축은행 측과의 유착 여부를 조사하고 있다.

검찰은 김 전 원장이 금감원장 취임 전 모두 매각했다던 부인 명의의 이 회사 주식을 서울대 동문인 사업가 박모 씨에게 명의신탁해 차명 보유한 정황을 포착하고 경위를 캐고 있다.

이에 검찰은 박 씨를 따로 불러 정상적으로 주식 인수대금을 지급했는지 등을 확인할 계획이다.

김 전 원장은 또 작년 4월 감사원에 찾아가 부산저축은행 등에 대한 부실검사를 지적한 감사내용을 철회해 달라고 요구하고, 부산저축은행그룹 계열은행에 대한 금감원과 예금보험공사의 공동검사가 진행되던 작년 2월 검사를 일주일가량 중단시킨 점과 관련해서도 유착 의혹을 받고 있다.

한편 부산저축은행그룹에서 4000만 원을 받은 혐의(뇌물수수,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알선수재)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김광수(54) 금융정보분석원장에 대한 영장실질검사가 7일 오전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려 구속 여부가 결정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